[서울=뉴스핌] 송은정 기자 = 식품·외식업계가 인공지능(AI) 기술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AI 기술은 가맹점 운영 효율화부터 소비자 맞춤형 경험 제공, 원가 관리까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국내 주요 식품·외식기업들의 AI 활용 역량 강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식품산업 전반에 걸쳐 AI 기술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식품·외식업계에 도입된 AI는 실험 단계를 넘어 상업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현대그린푸드, AI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 적극 도입
현대그린푸드는 그리팅X와 피플카운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팅 X는 현대그린푸드가 네이버의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자체 개발한 AI 영양상담 솔루션이다. 단체급식 고객사의 임직원들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전문 영양사가 그리팅 X를 활용해 전문화된 개별 맞춤형 영양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 결과에 따라, 정해진 메뉴(A한식 코너, B양식 코너 등) 중에서 각 임직원에게 더 적합한 식단을 추천해주거나, 아예 케어푸드 대체식을 제안해주기도 한다.
특히, 현대그린푸드는 그리팅 X가 활용하는 네이버 데이터베이스의 범위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논문 등으로 한정해 생성형 AI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할루시네이션(AI가 사실이 아닌 내용을 옳은 답변처럼 내놓는 등의 오류)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또한 현대그린푸드는 편리한 구내식당 이용을 위한 AI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올해 초부터 AI 기술을 활용해 구내식당 혼잡도를 자동 측정하고 전용 어플리케이션(앱)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AI 피플카운팅'을 제공을 시작했다.
AI 피플카운팅은 구내식당 입구에 설치된 AI 카메라를 활용해 대기인원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현대그린푸드의 구내식당 정보 알림 앱 'H-카페테리아'로 혼잡도 현황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특히, 5개 이상 복수 코너를 운영하는 사업장의 혼잡도 현황도 동시에 파악해 알려줄 수 있어, 고객사 직원들은 앱을 통해 대기줄이 적은 코너를 선택해 배식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최근 MZ세대 젊은층을 중심으로 점심 시간을 활용해 독서, 산책, 강의 시청 등을 즐기려는 수요가 많은데, 구내식당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어 만족도가 크다는 설명이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구내식당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그리팅X와 피플카운팅 등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며 "단체급식 사업뿐 아니라 전 사업분야에서 AI 기술을 적극 도입해 고객 편의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웰푸드, 원재료 시세 예측 AI 시스템 도입
롯데웰푸드는 지난달 25일 인공지능(AI)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원재료 시세를 예측하는 분석 시스템을 도입했다. 최근 기후 변화, 국제 정세 등 다양한 변수로 급등락하는 원재료 시세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원재료 시세 예측 모델 'AI 구매 어시스턴트'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스템은 날씨, 환율, 재고량, 선물 가격 등 수십 가지 변수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예측값을 제공해 일관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AI 구매 어시스턴트는 지난 10년간의 여러 변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조건에서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지'에 대한 복잡한 상관관계를 학습했다. 이렇게 학습한 패턴을 바탕으로 현재 상황의 데이터를 대입해 가장 확률이 높은 미래 가격을 제시한다. 특히 가격이 등락을 반복하고 있는 팜유의 경우, 일일 예측 정확도가 9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AI 예측 모델은 최근 가격 변동성이 컸던 카카오 원두와 팜유 등 주요 원료에 우선적으로 적용됐다. 향후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주요 원재료 전반으로 시스템을 확장해 데이터 기반의 구매 의사결정 프로세스 체계를 확립하고 푸드테크 선도 기업으로써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롯데웰푸드는 이번 AI 시스템 도입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이번 AI 시세 예측 모델 도입은 담당자들의 전문성에 데이터 분석 역량을 더해 시장의 불확실성에 더욱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기술 혁신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고객들께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CJ제일제당, 소비자 인터페이스 쪽 AI 강화
CJ는 지난 6월 자사몰인 CJ더마켓 내에 AI 기반 대 화형 검색 기능인 Fai(파이)'를 도입했다. 사용자는 "오늘 뭐 먹지?" "고단백 저칼로리 간편식있나?" 같은 평범한 문장으로 질문할 수 있다. 이에 AI가 제품 추천, 영양 정보 분석, 비교 기능 등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단순한 검색 보조를 넘어서, 소비자 취향과 패턴을 학습해 개인화 추천을 강화하려는 전략이다. 구매 전환율 상승, 체류 시간 증가 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심층적으로는 제품 DB 정제, 영양, 알레르기 정보 정형화 작업이 뒷단에서 중요하게 병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비스 출시 세 달이 지난 성과도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통합 검색으로 유입해 파이 서비스로 전환된 고객은 하루 평균 약 26.4%다. 여기에 파이 서비스가 추천한 상품을 클릭한 고객 수(CTR)는 28.7%, 구매 전환율(CVR)은 28.5% 수준이다.
CJ제일제당은 자사 상품 뿐 아니라 CJ더마켓에서 판매하는 업체 상품까지 큐레이션 대상을 지속 확대하고, 고객들이 자주하는 CJ더마켓 서비스 관련 문의에도 정보 및 바로가기 링크 제공해 답변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향후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을 더욱 정교화해 식품 전문 플랫폼으로서 고객 만족과 편의성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동원그룹, 자체 AI 플랫폼 동원GPT 도입·AI 인재 양성 박차
동원그룹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AI 플랫폼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AI 인재 육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원그룹은 AI 인재 육성의 일환으로 올해는 카이스트와 함께 AI컴피티션을 개최하기도 했다. 올해 2월 공식 출범시킨 자체 개발 AI 대규모언어 모델(이하 LLM) 플랫폼인 동원GPT 를 활용해 업무를 혁신하고 있다. 이메일과 보고서 작성 지원, 빅데이터 분석부터 제품의 포장 용기 디자인, 물류센터의 재고관리까지 활용하고 있다. 동원GPT 는 오픈AI의 최신'GPT4.0'을 기반으로 하는 AI 플랫폼으로 현장과 실무에 적극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다.
지난달부터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동원 CDS(Citizen Data Scientist) 아카데미' 도 운영 중이다. 2027년까지 1500명의 시티즌 분석가, 100명의 전문가를 키워낸다는 목표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직무 연관성을 넘어 모든 임직원이 데이터 기반의 사고를 할 수 있도록 AI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관련 자격증을 획득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식품 산업은 AI를 적극 활용해 제조와 유통 단계에서 비용 절감 및 효율화, 안전 관리 등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제품 레시피 설계, 고객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 등 활용도가 다양해 앞으로도 AI 기반 혁신은 업계 전반의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AI는 식품 업계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 도구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고 있다"라며 "내수 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 식품기업들도 AI 연계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yuniya@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