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CES' 대구서 개막... 워프솔루션·팬토믹스 총출동

2024-10-22

대구서 '2024 미래혁신기술박람회' 개최

개막 하루 전 'FIX 이노베이션 어워즈' 진행

모빌리티·AI·빅데이터·블록체인 기업 수상

워프솔루션·팬토믹스·에이치이아이 등

정장수 대구 부시장 "미래 기술 한눈에"

"혁신 기술을 보기 위해 전 세계가 한국 'FIX'로 가야 한다는 말 나오도록 노력하겠다."

정장수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은 'FIX 이노베이션 어워즈'에 참석해 한국의 CES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2일 대구광역시와 엑스코는 '2024 미래혁신기술박람회'(이하 FIX 2024) 개막을 하루 앞두고, 대구 엑스코 그랜드 볼룸에서 'FIX 이노베이션 어워즈'를 진행했다. 현장에는 정장수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 등 국내외 인사들이 참석했다.

정장수 부시장은 "왜 대한민국에는 이런 박람회가 없어 미국으로 몰려가야 하는지 궁금했다"며 "우리가 중심이 돼 미래를 망라하는 전시회를 열어보자는 생각에서 이번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FIX 이노베이션 어워즈'는 'FIX 2024' 참가사 중 혁신 기술을 가진 기업들에 상을 수여하는 시상식이다. 혁신성, 기술성, 사업성 등을 고려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이날 수상 기업들은 5분간 사업 소개 기회를 가졌다. 해외 언론과의 질의응답도 진행, 회사의 경쟁력을 국내외에 알렸다.

미래모빌리티 분야에서 에이치이아이(HEI), 한국메탈실리콘(KMS), 에이올코리아 등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전기차와 화재에 대한 글로벌 이목이 집중됨에 따라 관련 기업들의 수상이 줄을 이었다.

에이치이아이는 전기차 배터리 상태를 진단 평가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이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별도 장비 없이 자동차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고, 위험 요소 발생 시 경고를 받는 것도 가능하다.

한국메탈실리콘은 초정밀 실리콘 소재 기업으로 LG화학 등에 '복합 음극재' 소재를 공급하고 있다. 실리콘은 리튬이온 전지 음극재에 사용되는 소재다. 기존 인조흑연 대비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다. 에이올코리아는 자원재순환형 MOF 전극재 공급 기업이다.

ABB(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분야에서는 사페레아우데, 워프솔루션, 마이즈AI, 팬토믹스 등이 선정됐다.

워프솔루션은 RF 무선 충전 기술 전문 기업이다. RF 전력증폭기술을 이용해 충전선 없이 램프 불빛만으로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주파수 사용 규제에 따라 충전 범위는 40cm 내다.

마인즈AI는 심리 상태를 선별 평가하는 '마인즈 내비'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집에서 설문조사 등을 통해 본인의 우울증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가 필요한지 확인할 수 있다.

팬토믹스는 심장 질환 자동 진단 시스템 '마이오믹스'를 개발했다. MRI 진료 전 질병 위험성을 미리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환자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진료비를 절약할 수 있다. 병원도 MRI 진료가 필요한 환자를 선별하는 데 도움을 될 전망이다. 사페레아우데는 오픈AI 기반 자동 문서 작성 프로그램 'docs hunt'를 선보였다.

로봇 분야에서 최고 혁신기술상을 받은 트위니는 자율주행이 가능한 물류 로봇을 개발, 제조하고 있다. 경쟁사의 물류 로봇과 달리 바닥 평탄화와 같은 별도 작업을 거치지 않고도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다는 것이 차별점이다.

수상 기업에는 소정의 상금과 함께 iM뱅크 기업경영 전문 컨설팅 지원, 신용보증기금 IR 피칭 VC 네트워킹 기회 등이 제공된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