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른 ‘CES 2025’] ‘삼성 vs 엘지’ AI 스마트홈 기술 각축전

2025-01-07

삼성전자, 홈AI 보안기술·신제품

차량·선박 ‘스마트싱스’ 전시

LG전자, 체험형 전시관 꾸며

AI 콘셉트카·MX 플랫폼 등 선봬

글로벌 가전·IT(정보기술) 산업을 이끄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CES 2025’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홈’을 두고 맞붙는다. 두 기업은 집안 가전과의 연결성을 강화할뿐 아니라 고객 생활 양식에 맞춰 다양한 방식으로 AI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센트럴홀에 참가 기업 중 가장 큰 3천368㎡(약 1천19평) 규모로 전시관을 꾸몄다. 부스 정면에는 ‘스마트싱스 포 홈’(SmartThings For Home)이라고 적힌 큰 반원 모양의 비전 하이라이트 존이 조성됐다. 지난해에 이어 ‘모두를 위한 AI’를 주제로 내건 삼성전자가 초개인화된 미래를 위해 제안한 ‘홈 AI’ 비전이 집약된 공간이다. 전시는 ‘홈 AI’ 구현을 위해 최우선으로 한 보안 기술 ‘녹스 매트릭스’ 소개를 시작으로 다양한 유형의 ‘홈 AI’를 구현하고 차량과 선박까지 확장된 스마트싱스를 보여준다.

전시관을 연결 경험 위주로 구성한 만큼 이번 전시에서 TV와 가전 신제품은 찾아볼 수 없다. 삼성전자는 메인 행사장인 컨벤션센터가 아닌 인근 시저스 팰리스 호텔에 프라이빗 공간을 마련했다. 2025년형 ‘네오(Neo) QLED 8K’(QN990F) 등 TV 신제품과 볼리, AI 가전 등을 이 공간에 전시했다.

일반 참관객이 찾는 부스에는 현대차 아이오닉9 차량과 삼성중공업이 개발 중인 ‘자율 항해 선박’ 모형을 선보였다. 스마트싱스가 집을 벗어나 차량과 선박 등으로 확장을 시도하는 데 따른 것이다. 전시장에 놓인 아이오닉9에 탑승하면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집안의 가전을 원격 제어하는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

삼성이 제안하는 ‘맞춤형 집’에서는 스마트싱스와 AI 가전을 기반으로 가사 노동의 수고를 덜어주거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하는 모습 등이 선보였다.

LG전자 부스에도 AI 기술이 집약돼 있다. 전시관 첫 번째 공간은 LG AI가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TV 콘텐츠를 본 뒤 모빌리티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꾸몄다. 관람객은 이곳에서 전시장 내 설치된 비전 AI 기반의 콘셉트 차량에 직접 탑승해 가상 운전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인캐빈 센싱’(운전자 및 차량 내부 공간 감지) 설루션을 경험할 수 있다.

AI홈을 차량으로 확대한 이동식 맞춤 공간 ‘모바일 경험(MX) 플랫폼’도 전시했다. 차량 내부 공간을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AI 가전과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조합해 만들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MX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은 집처럼 편안한 휴식처, 컴퓨터 작업을 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등 다기능 공간으로 바뀐다.

이 외에도 이동식 라이프스타일 스크린 ‘스탠바이미 2’와 내부가 보이는 ‘인스타뷰 냉장고’, 고양이 집사들을 위한 공기청정기 ‘에어로캣’ 등의 신제품을 선보였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