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비서실장 "추석 연휴에 정전 없게···소상공인 정책 검토도"

2025-09-15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전은수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날 열린 비서실장 주재 수석보좌관회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5.09.15. [email protected] /사진=류현주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정전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또 관광 활성화로 임대료가 올라 기존 소상공인이 외곽으로 밀려나는 이른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방지하는 대책을 주문하고 오프라인 민원 안내 개선도 지시했다.

전은수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강 실장 주재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 직후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강 실장은 회의에서 "올해 추석 연휴는 최대 10일로 장기간이다. 역대 최저 수준의 전력 수요가 전망된다"며 "국가 전력망에 흐르는 전기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도 문제지만 공급이 넘쳐도 블랙아웃(정전)이 발생할 수 있다. 전력당국은 사전에 면밀한 계획 수립과 철저한 현장 점검을 통해 국민들이 걱정 없이 연휴를 보내게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이 내수 관광 활성화를 촉진하고 있는 가운데 강 실장은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경계했다. 젠트리피케이션이란 낙후된 도심 지역이 개발되면서 임대료와 부동산 가격 등이 급등해 기존 저소득층 주민과 소규모 상인들이 밀려나는 현상을 뜻한다.

전 부대변인은 "관광객 방문이 서울의 경리단길이나 전주 한옥마을 등의 소상공인 수입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며 "한편으로 상권 활성화가 임대료 상승을 자극하고 기존 상인 이탈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강 실장은 상가 임대차 보호법 등이 제정됐지만 기대했던 것 만큼 실효성을 보이지 못했다고 우려했다"고 전했다.

이어 "(강 실장이)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소상공인이 삶의 터전에서 밀려나는 아픔을 겪지 않도록 정책 검토를 지시했다"고 말했다.

강 실장은 이날 회의에서 오프라인 민원 진행 안내 개선도 지시했다. 온라인 민원에 비해 더디게 진행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전 부대변인은 "서신, 방문 등 오프라인 민원은 연간 13만 건에 달할 정도로 빈번하게 접수되지만 문자나 이메일로 진행상황을 민원인에게 자동 안내되는 체계가 마련돼 앴지 않다"며 "강 실장은 민원은 누군가의 절실한 사정이 담긴 목소리이기에 그 목소리가 어디까지 전달됐고 어떻게 다뤄지는지 안내하는 건 행정 투명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사람을 안심시키는 배려라고 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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