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엔 줄 서서 샀는데…"취업·경제난에 명품이 웬 말" 지갑 닫은 中 소비자들

2025-01-22

세계 명품 시장의 ‘큰손’인 중국의 소비 침체로 인해 지난해 중국 명품 시장 매출이 20% 급감했다. 이는 2011년 이후 가장 큰 폭의 감소세다. 당초 중국 명품 시장은 2011년부터 2021년까지 10년간 4배 이상 급성장해 660억달러(약 90조9700억원) 규모로 커졌으나 최근 들어 성장세가 꺾인 것이다.

22일 블룸버그 통신이 인용 보도한 컨설팅회사 베인앤드컴퍼니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급성장해오던 중국 명품 시장은 지난해 급감해 2020년 수준 시장 규모로 축소됐다. 특히 지난해 고가 시계와 보석류 매출은 전년 대비 30% 넘게 줄어 감소 폭이 가장 컸으며, 가죽제품과 의류 등이 뒤를 이었다.

보고서는 중국 부동산 시장 폭락과 높은 청년 실업률 등에 따른 경제난이 이어지면서 소비심리가 둔화했다고 봤다. 중국 소비자들이 명품을 구입하는 대신 병행수입품 등이 거래되는 '회색시장' 등을 대안으로 찾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명품 브랜드들의 최고 부유층 고객인 이른바 'VICs(Very Important Clients)' 역시 경기 침체에 따라 소비에 보수적 성향이 커지고 그들의 투자 자산을 다변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내 '면세 천국'으로 꼽히는 하이난에서도 내수 침체와 중국인의 해외 소비 증가 등에 따라 지난해 명품 매출이 약 29% 감소했다. 지난해 중국인의 해외 명품 소비는 유럽에서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의 절반 수준까지 회복했으며,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120% 수준을 기록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다만 베인앤드컴퍼니는 중국은 여전히 세계 최대 수준의 명품 소비 인구를 보유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볼 때 중국 명품 시장의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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