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엘에이트, 글로벌 시장 공략 가속…이벤트캣 실시간 통역 품질 고도화

2025-02-16

-이벤트캣, 실시간 통역 자막 서비스로 글로벌 이벤트 소통 방식 바꾼다

-이벤트캣, 미디어·방송 분야 확장 본격화… 실시간 뉴스·스포츠 중계까지 영역 확대

-미디어캣으로 쌓은 맥락 이해·멀티모달 번역 기술 고도화로 36조 글로벌 시장 정조준

AI 통번역 기술 스타트업 엑스엘에이트(XL8)가 실시간 통번역 품질 향상과 음성 통역 지원 서비스 확대 등 기술 고도화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OTT 콘텐츠의 성장으로 미디어 로컬라이제이션 시장은 2029년 10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며, 통역 시장 또한 같은 해 26조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특히 전문 통번역가 공급 부족으로 AI 통번역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정영훈 엑스엘에이트 대표를 만나 엑스엘에이트의 AI 통번역 시장에서의 기술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시장 확대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 ‘맥락 이해’와 ‘멀티모달’ 번역 기술 고도화에 집중

정 대표는 “기계 번역이 단순히 단어를 치환하는 데 그쳤지만 앞으로는 AI가 문맥과 상황을 이해하는 자연스럽고 정확한 번역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말했다. 멀티모달 번역은 AI가 텍스트뿐만 아니라 음성, 영상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하며, 화자의 감정, 어조, 제스처까지 고려한 통합적 번역을 말한다.

엑스엘에이트는 문맥 인식 능력과 멀티모달 번역 기술 고도화에 집중해 다양한 언어와 문화적 뉘앙스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독자적인 AI 번역 엔진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정 대표는 “라이브 이벤트나 회의에서 시차 없이 즉각적이고 정확한 번역을 제공하는 기술이 더욱 고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면서 실시간 번역 기술의 혁신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올해는 시장 확대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주력 서비스인 ‘이벤트캣’을 통해 컨퍼런스, 세미나, 라이브 방송 등 실시간 다국어 통역 서비스를 확대하고, 산업 전반으로 서비스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특히 실시간 뉴스, 스포츠 중계, 온라인 스트리밍 방송 등 미디어 분야에서 자막 서비스를 강화하며, 방송국, OTT 플랫폼, 뉴스 미디어와의 협업도 확대할 예정이다.

■ 이벤트캣(EventCAT), 미디어·방송 분야로 확장 본격화…실시간 번역 품질 고도화

엑스엘에이트가 2023년 6월 선보인 ‘Zoom 실시간 통역 솔루션 이벤트캣(EventCAT)’은 Google Meet, MS Teams 등 주요 화상회의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장했다. 현재 매월 1만여 명의 사용자가 5만 시간 이상 실시간 통역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다국적 기업의 임직원과의 소통과 글로벌 행사의 다국어 자막 지원으로 참여자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

최근에는 미디어·방송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EventCAT LiveSubs’를 통해 실시간 뉴스, 스포츠 중계, 온라인 스트리밍 방송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방송국, OTT 플랫폼, 뉴스 미디어와의 협업도 강화하고 있다. 온라인 생중계 전문기업 스트리밍코리아와의 파트너십 체결로 국내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 진출도 가속화했다. 미국, 일본, 유럽 시장 진출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이벤트캣의 강점은 비용 효율성과 확장성이다. 통역사 인건비와 전문 장비가 필요한 기존 동시통역과 달리, AI 기반 자동 통역으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4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며 모바일과 웹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도 뛰어나다. 모든 통역 내용이 자동 저장되어 회의록 생성과 요약이 가능하며, 클라우드 기반으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

2024년 기후산업국제박람회, 서울투자자포럼, SK AI SUMMIT 등 대규모 행사에서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최대 2만 명의 동시접속을 기록했다. 2025년에는 AI SEOUL 2025를 시작으로 전국 각지의 다양한 행사에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엑스엘에이트는 이벤트캣의 실시간 번역 품질 향상을 위해 AI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고, 음성 통역과 산업별 특화 용어를 지원하는 AI Glossary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실시간 Q&A와 AI 기반 자동 응답 등 참여자 상호작용 기능도 개발 중이다.

정 대표는 “이벤트캣은 고객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AI 통역 솔루션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언어가 장벽이 되는 고객들이 이벤트캣을 통해 비즈니스나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정확한 결과물과 가독성이 좋은 서비스, 사용하기에 쉬운 툴로 거듭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 미디어캣(MediaCAT)으로 AI 기반 영상 콘텐츠 번역 시장 선도

엑스엘에이트의 영상 번역 툴 ‘미디어캣(MediaCAT)’은 2022년 9월 출시 이후 MT-PE(기계 번역-전문가 검수) 방식의 대표적인 번역 솔루션으로 자리잡았다. 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는 영상 업로드 후 간단한 클릭만으로 대사 추출, 타임코드 매칭, 번역, 더빙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미디어캣은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번역 시장의 성장을 촉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디어캣은 음성의 텍스트 변환(Speech-to-Text, 자동 자막 생성), 고품질 다국어 번역(Machine Translation), AI 음성 합성(Text-to-Speech) 기능을 통합 제공한다. 특히 아마존, 구글, DeepL 등 글로벌 기업 대비 40% 높은 번역 정확도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맥락 이해 번역(Context Awareness), 멀티모달(Multi-modal Translation) 번역, 고객 맞춤형 번역(Personalized Translation) 기술이 뒷받침된 결과다.

미디어캣에는 AI가 대화의 전후 관계를 파악해 최적의 번역을 선택하는 맥락 이해 번역 기술이 적용됐다. “저거 가져와”라는 문장도 상황에 따라 “Bring that” 또는 “Bring it here”로 다르게 번역하는 식이다. 또한 성별, 나이, 관계를 인식해 어린이의 발화는 귀엽게, CEO의 발표는 격식있게 번역하는 등 화자 특성을 반영한 멀티모달 번역 기술과 기업의 브랜드 슬로건, 제품명 등을 자동 학습해 번역하는 맞춤형 개인화 번역기술이 적용됐다.

엑스엘에이트는 미디어캣에 병렬 처리 기술을 도입해 번역 속도를 기존 대비 25배 높였다. 1시간 분량의 콘텐츠를 15분 내에 처리할 수 있어 뉴스, 드라마, 영화, 광고 등 다양한 콘텐츠의 제작 시간이 대폭 단축되었다. 미디어캣은 넷플릭스, 디즈니 등 글로벌 OTT 플랫폼의 공식 번역 엔진으로도 채택되었다.

엑스엘에이트는 미디어캣의 번역 품질 향상을 위해 AI 고도화와 기능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AI Glossary 기능을 확대해 고객 맞춤형 번역을 강화하고, 멀티모달 학습 데이터를 확장하여 감정과 캐릭터 간 관계까지 반영하는 지능형 번역을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번역 수정 사항을 AI 모델에 반영해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STT·NMT(Neural Machine Translation) 모델 고도화를 통해 화자 분리(Speaker Diarization)와 자동 구두점 삽입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전문가 수준의 번역 품질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 “AI로 언어 장벽을 허물어 차별 없는 세상 만들 것“

엑스엘에이트가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이벤트캣과 미디어캣을 통해 언어 장벽을 해소하고 평등한 글로벌 콘텐츠 접근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정 대표는 “AI 기술의 발전이 단순한 편의성 향상을 넘어 인류의 평등한 정보 접근과 문화 향유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엑스엘에이트가 이러한 변화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엑스엘에이트는 구글, 애플, 퀄컴 출신 전문가들이 2019년 실리콘밸리에 설립한 AI 통번역 스타트업이다. 2023년 시리즈A 투자 유치로 누적 투자금은 150억 원에 달한다. 같은 해 통번역 전문기업 AHT(American Hi-Tech Transcription & Reporting, Inc)를 인수하며 전문성을 강화했다.

대표 서비스 미디어캣은 2024년 Product Award에서 Top AI & Data Product로 선정됐으며, 엑스엘에이트는 SK텔레콤과 하나은행의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2기’에도 선정됐다. 최근에는 글로벌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기술 혁신 기업을 선정하는 Hermes Awards에서 이벤트캣이 수상 후보에 올랐다. 최종 수상자는 4월 3일 발표된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