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노윤호 “드디어 네 번째 레슨, ‘페이크&다큐’ 비교해 듣기”

2025-11-05

그룹 동방신기의 유노윤호가 ‘레슨’ 밈을 활용해 신보를 소개했다.

유노윤호는 5일 서울 강남구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 정규 1집 ‘아이-노우(I-KNOW)’ 발매 기자간담회에서 “데뷔 22년 만에 정규 1집을 들고 돌아오게 됐다. 정말 오랜만에 기분 좋은 소식으로 인사 드리면서 앨범을 준비했다. 언제나 첫 번째라는 건 설레는 것 같다”고 컴백 인사를 전했다.

이어 “많은 분이 드디어 네 번째 레슨 나오냐고 해주셔서, 그걸 응용해서 소개하자면, ‘드디어 네 번째 레슨, 페이크&다큐멘터리 비교해서 듣기’”라고 최근 유행한 ‘레슨’밈을 활용해 웃음을 안겼다.

유노윤호는 “총 10트랙이 수록됐다. 인트로로 시작해 페이크 버전 트랙과 다큐멘터리 버전, 아웃트로까지 담겼다”고 앨범을 소개했다.

이어 “저에 대한 이야기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싶었다”며 “대중이 바라보는 모습을 아티스트라고 한다면 제가 들여다보는 저만의 이야기들이 다큐멘터리가 아닐까 했다. 그 두 모습을 페어링 한 것이 완벽한 나의 모습이지 않나 생각해 그런 기획을 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유노윤호의 ‘아이-노우’는 2년 만의 신보이자 데뷔 22년 만에 선보이는 첫 정규 앨범으로, ‘페이크&다큐멘터리’ 콘셉트를 통해 외부에서 바라본 아티스트 유노윤호의 모습과 인간 정윤호의 솔직한 내면을 풀어냈다. 타이틀곡 ‘스트레치’를 포함해 다양한 분위기의 총 10곡을 담았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