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베이킹소다 조합은 불가능…쿰쿰한 싱크대 냄새 100% 없애는 법

2025-10-21

연휴가 끝나고 집을 며칠 비웠더니 싱크대에서 여지없이 냄새가 난다. 재빠르게 환기를 해보지만 싱크대의 쿰쿰한 냄새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수일은 지속된다. 냄새 원인 제거만이 살 길이다. 싱크대 냄새의 가장 흔한 원인은 음식물 찌꺼기와 습기가 결합해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때문이다.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싱크대 냄새의 대부분은 배수구 주변에 남아 있는 음식물 잔여물과 세균 때문이다. 특히 배수구 틈새나 음식물 처리기 안쪽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구조다.

냄새를 근본적으로 없애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청소와 소독이 핵심이다. 전문가는 베이킹소다와 과산화수소(3%)를 활용한 세척법을 추천했다. 먼저 베이킹소다로 배수구를 문질러 찌꺼기를 제거한 후, 과산화수소를 부어 5~10분간 그대로 둔다. 이 ‘반응 시간’ 동안 세균이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이후 뜨거운 물로 헹구면 악취의 주요 원인을 상당 부분 없앨 수 있다.

싱크대 보다 문제는 P트랩, 청소는 6개월마다 필수

싱크대 냄새를 없애는 또 하나의 핵심 포인트는 P트랩(P-trap) 청소다. 배수관 아래에 U자 형태로 설치된 P트랩은 물을 일정량 고여두어 하수 냄새가 역류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지만,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기 쉬운 곳이기도 하다. 로체스터는 “6개월마다 한 번씩 P트랩을 청소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조언했다.

청소 방법도 어렵지 않다. 양동이를 배수관 아래에 받쳐놓고 연결 너트를 손이나 렌치로 푼 후, P트랩을 분리한다. 그 안의 물과 찌꺼기를 버리고, 따뜻한 물로 세척 후 다시 조립하면 된다. 조립 후에는 물을 잠깐 흘려 누수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베이킹소다+식초 혼합은 주의

많은 사람들이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배수구를 청소하지만, 이 방법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두 성분이 만나면 이산화탄소와 수분, 그리고 초산나트륨(소금의 일종) 이 생성되는데, 겉보기에는 거품이 나면서 깨끗해 보이지만 배수관 깊숙이까지 침투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잔여물이 남아 배수를 더 막을 수 있다.

냄새 없는 싱크대를 위한 생활 습관

음식물 찌꺼기는 반드시 거름망으로 걸러 버리기

주 1회 이상 배수구와 음식물 처리기 청소

6개월마다 P트랩 청소

천연 세정제 사용 시 과산화수소나 전용 세제 활용

물을 흘려보내 배수관에 정체된 잔여물을 최소화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