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회담 [Xi’s Words & Speeches]

2025-11-25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회담(2025. 11. 13)

(주요 내용 발췌)

“중국과 스페인은 모두 깊은 역사와 문화를 가진 나라다. 수교 이후 50여 년 동안 양국은 전략적 시각과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계를 발전시켜 왔고, 상호 존중과 상호 지원을 통해 많은 성과를 쌓아왔다.”

“양국은 서로 다른 역사·문화·사회 제도를 갖고 있지만, 우호적으로 지내며 공동 발전을 모색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국제사회에서 개방 협력을 촉진하고 공정과 정의를 지키는 데에도 함께 기여해 왔다. 스페인 왕실이 양국 관계 발전에 기여한 점도 분명하다. 특히 포괄적 전략동반자 관계 2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이번 방문은 양국 협력을 더욱 심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중국은 스페인과의 전통적 우호를 중요하게 여기며, 국제·지역 문제에서 스페인이 갖는 독자적 역할도 높게 평가한다. 중국은 스페인과 함께 더 전략적이고 실질적인, 국제적 영향력을 갖춘 포괄적 전략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길 바란다.”

“양측은 상호 신뢰를 더 공고히 하고 고위급 교류를 지속해야 한다. 중국은 스페인의 우수한 제품 수입을 확대할 용의가 있다. 신재생 에너지, 디지털 경제, 인공지능 등 새로운 분야에서 협력 가능성이 크며, 상호 투자 확대와 실질적인 협력 프로젝트 발굴도 이어가야 한다.”

“양국은 보완적 강점을 살려 라틴아메리카 등 제3국 시장을 함께 개척할 수 있다. 문화·교육 교류도 강화해야 한다. 양국의 문화·언어 기관 운영을 서로 지원하고, 국민 간 교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중국은 스페인 대상 무비자 정책을 지속해 인적 교류를 늘리고 양국 국민 간 친밀감을 높일 것이다.”

“올해는 유엔 창립 80주년이다. 세계는 새로운 불안과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고, 평화와 발전이라는 과제는 여전히 쉽지 않다. 중국이 말하는 인류운명공동체는 제도와 이념의 차이를 넘어서 대화와 협력을 통해 공감대를 만들고, 각국 국민의 더 나은 삶에 대한 기대를 현실로 만들자는 뜻을 담고 있다.”

“중국은 스페인과 함께 유엔이 국제 문제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지할 것이다. 자유무역 규칙과 국제 경제·무역 질서를 함께 지키고, 보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글로벌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하기를 바란다. 양국이 힘을 모아 인류운명공동체 형성을 함께 추진해 나가길 기대한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