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생성형 AI’에 특화된 인텔 시스템

2024-11-19

생성형 AI, 모든 산업에서 핵심 원동력으로 부상

기업에서 생성형 AI 사용률 75%까지 상승

[디지털포스트(PC사랑)=임병선 기자] 이제는 기업은 물론, 일반인 사이에서도 생성형 AI(인공지능)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생성형 AI를 통해 전문가는 개발 비용과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일반인도 복잡한 업무나 단순 업무 등을 손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생성형 AI가 가져오는 단점도 있지만, 단점보다 장점이 더 많으므로 사용자가 더 많아지는 추세다.

생성형 AI에 특화된 PC 시스템을 구성한다고 하면 어떤 부품으로 정해야 할지 고민될 수밖에 없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연산을 위한 기준 성능인 ‘TOPS’를 기반으로 제품을 고르기도 한다. 데이터센터 등을 통한 딥마인드 형태라면 자체적인 성능이 중요하진 않지만, 온디바이스 형태로 생성형 AI를 활용하려면 TOPS 성능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생성형 AI 기반 PC는 높은 AI 연산 성능을 지닌 CPU와 GPU, 빠르고 큰 용량의 메모리, 초고속 저장장치가 필요하다. 특히 생성형 AI를 활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CPU와 GPU 성능이기 때문에 되도록 하이엔드 부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생성형 AI를 위한 PC 부품을 확인해보자.

산업 핵심으로 부상한 생성형 AI

2024년, 생성형 AI는 모든 산업에서 비즈니스 성과를 주도하는 핵심 원동력으로 부상했다. 생성형 AI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업과 산업계는 각 부서와 기능 전반에 걸쳐 다양한 활용 사례를 개발하며 그 가능성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든 조직의 AI 트랜스포메이션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IDC에 ‘AI의 비즈니스 기회’를 주제로 한 연구를 의뢰했다. IDC의 발표에 따르면, 조직이 AI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경우 투자 수익률이 크게 향상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생성형 AI의 가치가 더 높아지고 있었다. 생성형 AI가 비교적 최근에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들 사이에서 도입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설문조사 응답자 75%가 현재 AI를 사용 중이라고 답했으며, 이는 2023년 55%에 비해 상당히 증가한 수치다.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높은 투자 수익률을 보였으며, 이어 미디어·통신, 모빌리티, 유통·소비재, 에너지, 제조, 헬스케어, 교육 분야에서도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생성형 AI 사용 기업은 평균 3.7배의 투자 수익률을 보이고 있지만, 이 중 상위 리더 그룹은 평균 10.3배의 투자 수익률을 실현하며 훨씬 더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들은 비즈니스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 외에도 더욱 빠른 속도로 새로운 솔루션을 구축하고 구현 중이다.

AI 활용, 더욱 늘어날 것

이번 IDC 발표에 따르면, 리더 기업들의 29%가 3개월 이내에 AI를 도입해 성공적으로 활용하는 반면, 후발 기업들은 그 비율이 단 6%에 불과했다. 또한, 대부분 기업이 기본적인 생성형 AI 솔루션을 도입해 상당한 투자 수익률을 거두고 있지만, 조사에 응한 절반 이상 기업들이 향후 24개월 이내에 산업 및 업무용 커스텀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미래에 경쟁력을 확보하고 차별화할 수 있는 기반으로 파악했기 때문이다.

IDC의 리투 조티(Ritu Jyoti), AI 및 데이터 연구 그룹 부사장은 “단순한 지식 탐색과 콘텐츠 생성을 지원하는 기본적인 보조 AI 도구에서 디지털 환경 전반에 걸쳐 복잡하고 다단계 작업을 수행하는 커스텀 AI 에이전트로의 진화를 시작하고 있다”라며, “책임 있는 기술 사용과 업무 환경의 변화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2030년까지 AI 도입으로 인한 비즈니스 지출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누적 19조 9천억 달러 규모에 달하고, 2030년에는 전 세계 GDP의 3.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CPU

인텔 코어 울트라 9 285K

생성형 AI를 위한 CPU로는 8코어 이상을 갖춘 고성능 CPU가 적합하다. 인텔 코어 울트라 9 285K는 코어 울트라 200S 시리즈 중 가장 높은 성능을 지닌 CPU다. 고성능 P코어 8개와 저전력 E코어 16개로 24코어 24스레드 구성이다. 특히 AI 연산에 특화된 NPU가 탑재되어 때문에 생성형 AI 시스템 구성은 물론, 다양한 작업에도 적합하다.

이번 코어 울트라 200S 시리즈는 기존 인텔 14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비해 높은 전력 효율과 낮은 온도가 강점이다. 같은 성능을 내고 있을 때 기준으로 평균 73W 더 낮은 소비 전력과 13도 더 낮은 온도를 보여준다. P코어는 기본 3.7GHz, 최대 5.7GHz로 작동하고 E코어는 기본 3.2GHz, 최대 4.6GHz로 작동한다.

최신 인터페이스인 DDR5 메모리의 지원 클럭도 5600MT/s에서 6400MT/s로 높아져 더 빠른 PC를 구성할 수 있다. 특히 PCIe 레인 수가 20에서 24로 늘어나 확장성이 더 높아졌다. 여기에 썬더볼트 5나 Wi-Fi 7 같은 최신 규격을 지원하는 인텔 800 시리즈 메인보드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강력한 작업용 PC를 구축할 수 있다.

그래픽카드

ASUS ProArt 지포스 RTX 4080 SUPER O16G OC D6X 16GB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 시리즈 GPU는 에이다 러브에이스(Ada Lovelace) 아키텍처 기반으로 하이엔드 게이머 또는 콘텐츠 제작자 및 데이터 분석가를 위해 설계된 GPU다. 지포스 RTX 4080 SUPER는 지포스 RTX 40 시리즈 중 두 번째로 높은 성능을 갖춘 고성능 GPU로, 무거운 워크로드를 구동하는 용도로도 적합하다. 따라서 당연히 생성형 AI 작업에도 적합한 성능을 제공한다.

ASUS ProArt 지포스 RTX 4080 SUPER O16G OC D6X 16GB는 작업에 특화된 ProArt 계열 그래픽카드로, 2.5슬롯 정도 크기에 뛰어난 성능을 담았다. 작은 크기임에도 디지털 전력 제어, 고전류 전력 스테이지 어레이 및 15K 캡 라인업을 갖춰 성능의 한계까지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막대한 예비 전력을 보장한다. 또한, 전력 손실을 줄이고 거대한 백플레이트 통풍구를 통해 열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콤팩트한 PCB를 적용했다.

크기는 작지만 매우 강력한 성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강력한 쿨링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ASUS Axial-tech 팬이 적용되었다. ASUS Axial-tech 팬은 듀얼 볼 베어링으로 회전하며 21% 더 많은 공기를 추진하도록 확장되어 더 낮은 온도, 더 적은 소음 및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작은 크기임에도 트리플 팬을 장착해 보다 더 뛰어난 쿨링 성능을 갖췄다.

메모리

커세어 DDR5-7200 CL34 도미네이터 티타늄

커세어의 DDR5 도미네이터 티타늄(Dominator Titanium)은 각종 수상 경력에 빛나는 ‘도미네이터’ 메모리 라인업이다. 프리미엄 소재와 부품을 사용해 우아한 외관이 특징이며, XMP 3.0과 EXPO를 모두 지원해 인텔 및 AMD 플랫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교체가능한 상단 바를 지원해 사용자가 메모리 외관을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다. 미니멀리스트, 클래식룩 등 별도 구매 가능한 핀 액세서리 키트를 활용하여 RGB 라이트 바를 꾸밀 수 있다. 커세어 iCUE 뮤럴 기능을 활용하면 음악, 게임, 영화 등 콘텐츠에 따라 조명 효과를 동기화할 수 있어 더 화려하고 섬세한 시각효과를 더한다.

7200MHz(PC5-57600) 클럭 제품 기준으로, 램 타이밍은 CL34-44-44-96이고 동작 전압은 1.45V다. 부가 기능으로는 LED 라이트, XMP 3.0, 온다이ECC 등이 있다. 방열판 색상은 블랙, 화이트가 있어 시스템과 어울리는 DDR5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다. LED 색상은 RGB이며, AURA SYNC/MYSTIC LIGHT/RGB FUSION/CORSAIR iCUE 시스템과 호환된다.

SSD

마이크론 크루셜 T705 Gen5 NVMe SSD

PCIe 5.0 기술을 적용한 고성능·초고속 NVMe 스토리지 제품으로, 현존하는 PCIe 5.0 NVMe SSD 중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M.2 2280 디자인 레이아웃에 일관된 고성능을 보장하는 마이크론 232단(레이어) TLC 3D 낸드 플래시를 사용했다. 용량은 3가지(1TB, 2TB, 4TB)로 나뉘며, 이전 규격인 PCIe 3.0과 4.0 시스템 환경에서도 완벽하게 동작한다.

매우 빠른 처리 효율을 지녔으며, 2TB 용량 제품 기준으로 최대 14,500MB/s 읽기 속도, 12,700MB/s 쓰기 속도로 동작한다. 데이터 신뢰성이 엄격하게 뒷받침되어야 하는 환경에서도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응답 가능한 성능이다. 특히 AI 관련 분야 작업에 최적화된 성능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콘텐츠를 읽거나 쓰고 렌더링할 수 있다. 8K UHD 이상 해상도의 콘텐츠 제작 환경에서도 무거운 워크로드나 대용량 데이터를 지연 없이 처리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포스트(PC사랑)’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