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기술 도입한 라만 분광기를 활용한 흡수도 연구 : 피부임상 연구의 신뢰성 향상
라만 분광법은 비침습적이고 정밀한 물질 분석이 가능해 다양한 산업과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복잡한 데이터 해석과 신호 노이즈로 인해 흡수도 측정의 정밀성을 높이는데 한계가 존재한다.
최근 AI 기술이 도입되면서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정확도가 비약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며 이를 라만 분광기의 흡수도 분석에 적용하면 보다 신뢰성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AI 기술을 도입한 라만 분광기를 활용해 피부 흡수도를 분석하고 육안 평가의 주관성을 개선하며 피부임상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을 탐구한다.
연구는 AI 기반 시각화와 정량화를 통해 기존 평가 방식의 한계를 보완하며 피부 흡수도 데이터 분석의 효율을 높이고 객관성과 정확성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연구 대상자의 자료 수집을 위한 Nanofinder Fel xG 라만 분광기
최근 피부임상연구센터의 수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면서 각 연구소는 연구 결과에 대한 정확도와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선진임상연구센터는 2024년 6월 개소해 연구 결과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했으며 AI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연구 접근법을 도입해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연구하고 있다.
선진임상연구센터(SCRC)에서는 임상 평가 방법 중 하나인 육안 평가 방식에 대해 보완을 하고자 했다. 기존에 가장 많이 알려진 육안 평가 방식으로는 scale bar를 이용한 등급화를 기반으로 이루어져 왔다. 세부적인 방식으로는 5년 이상의 전문 경력을 가진 전문가가 육안 평가에 참여하고 각각의 육안 평가자가 독립적으로 육안 평가 후 결과의 일치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신뢰성을 확보해 진행했다.
필자
김송희, 박근형 임상연구센터장 선진뷰티사이언스(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