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뒤에서 쾅' 추돌 사고 방지하는 안전 신기술 선보인다

2025-06-11

현대모비스가 11일 고속도로에서 뒤 차량이 근접 주행을 할 경우 차량이 스스로 안전 거리를 확보하는 후방 안전 제어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차량의 후측방 레이더와 전방 카메라 등 센서와 주행 제어 기술을 연동한 신기술이다.

이 기술은 운전자가 고속도로에서 스마트크루즈컨트롤(SCC) 기능을 이용해 주행하고 있을 때 작동한다. 운전자의 차량은 뒤 차량이 약 10m 이내의 초근접 주행을 할 경우 이를 센서로 인식해 먼저 경고음을 내고 운전석 앞에 있는 클러스터 등에 시각적 경고 표시를 전달한다.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도 상황이 지속되면 차량은 스스로 속도를 높여 안전거리를 확보하게 된다. 이때 차량 뒷 범퍼 양쪽에 달린 후측방 레이더는 뒤 차량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전방 카메라는 진행 경로의 차선과 전방 차량을 인식해 안전하게 가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완성차 업체들은 후방 추돌 상황을 고려한 안전 기술을 꾸준히 연구 개발해 양산차에 적용하고 있다. 후방 추돌 위험시 경고를 하고, 사고 시 충격에 대비해 안전벨트의 조임 강도 등을 조절하는 기술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적용된 기술은 차량이 스스로 자율 제어하는 수준은 아니었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스스로 앞차와 뒤차의 간격을 조정해 위험 상황을 차량 스스로 회피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기술 경쟁력을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후방 차량에 대한 방어 운전을 위해 자율 제어 범위를 더욱 확장할 방침이다. 현재 차량 스스로 속도를 높이는 가속 제어 기능에 더해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해 위험 상황을 벗어나는 기능도 개발 중이다. 정수경 현대모비스 전장BU장(부사장)은 “주행 중 전방 안전은 물론 후방 차량으로 인한 위험 상황도 스마트하게 대처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 모빌리티 사용자의 안전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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