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LGU+ 리뷰 플랫폼 '원로우'는 왓챠피디아가 될 수 있을까

2025-02-07

지난해 10월 출시된 콘텐츠 리뷰 플랫폼

왓챠피디아와 비교해 맞춤형 추천·시청 연계 아쉬워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콘텐츠 과잉의 시대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는 매월, 매분기 새로운 작품을 내놓고 쇼츠와 릴스와 같은 숏폼 영상은 매일 몇 개를 보는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숏폼 영상에 대한 피로로 언젠가부터 의도적으로 시간이 남을 때 차라리 몇 분짜리 영상이나 아니면 그동안 보려고 찜해뒀던 1시간 내외의 영상을 보려고 하는 편이다.

그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이 콘텐츠 추천 플랫폼이다. OTT 왓챠의 흥행과 함께 왓챠피디아는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이들에게 필수 앱으로 자리잡았다. 비록 왓챠가 이전만큼 잘 나가지는 않지만 왓챠피디아는 여전히 콘텐츠를 보려고 할 때 한 번 확인해보게 된다.

LG유플러스가 지난해 10월 출시한 '원로우(1ROW)도 소비자들이 콘텐츠 리뷰를 찾아보고 콘텐츠를 본다는 데서 출발했다. 원로우는 통신사 상관 없이 이용 가능하며 추천 콘텐츠, 전문가, 관객 리뷰를 제공한다.

지난해 12월에 개봉해 재미있게 본 호러 영화 '서브스턴스'를 찾아봤다. 순서대로 '관련 영상', '리뷰', '정보' 탭이 뜬다. 관련 영상에는 예고편과 홍보영상을 볼 수 있으며 '리뷰' 탭에 가면 왓챠피디아에서도 볼 수 있는 짧은 리뷰들이 나온다. 콘텐츠 리뷰 플랫폼답게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다는 표시도 뜬다. '전문 리뷰어' 카테고리를 따로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서 영화잡지 '씨네21'의 평을 볼 수 있는 것도 재미다.

다만 여전히 기존의 강자 왓챠피디아에는 미치지 못하는 후발주자같다는 인상이다. 왓챠피디아에서 '서브스턴스'를 찾아보면 나의 예상별점과 이 영화에 대한 다른 이들의 평균 별점을 볼 수 있다. 예상 별점이 3.8로 나왔는데 거의 비슷했다.

반면 원로우에서는 내가 찾은 콘텐츠가 내 취향일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는 듯 했다. 왓챠피디아의 경우 사용자에 맞는 콘텐츠 추천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본 콘텐츠에 대한 별점 입력을 필요로 한다. 그렇게 700여개의 콘텐츠를 평가하니 이제는 제법 취향에 맞는 콘텐츠도 추천해준다. 반면 원로우의 경우에도 취향 분석을 위한 콘텐츠 평가를 요청하지만 그마저도 10개 단위로 할 수 있다. 평가 콘텐츠수가 더 늘어난다면 맞춤형 추천이 가능해질지 궁금했다.

콘텐츠의 '정보' 탭에서 씨네21 등의 평점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좋았다. 다만 아쉬운 점은 맞춤형 추천이다. 남들이 재미없다고 하더라도 나는 재미있는 콘텐츠가 있을 수 있고 남들이 재밌다고 해도 나는 재미없는 콘텐츠가 있을 수 있다. 맞춤형 콘텐츠는 이러한 취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인데 원로우는 이러한 기능이 부족한 것으로 보였다.

각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플랫폼을 확인할 수 없는 것도 아쉬웠다. 콘텐츠를 보고 싶다고 하더라도 이걸 어느 플랫폼에서 볼 수 있는지 확인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이에 왓챠피디아는 왓챠, 티빙, 웨이브, 넷플릭스에서 해당 콘텐츠를 볼 수 있는지 여부를 알려준다.

LG유플러스는 IPTV 사업자로 다양한 콘텐츠를 가진 것이 강점인데 원로우에서는 해당 콘텐츠를 U+tv에서 볼 수 있는지 여부는 물론 다른 OTT에서 볼 수 있는지도 알 수 없었다. LG유플러스는 120만건의 콘텐츠 DB를 기반으로 U+ 모바일tv와 협업해 자체 콘텐츠 시청 기능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원로우에서 해당 콘텐츠를 어떤 OTT 시청할 수 있는지와 U+tv엣의 시청 여부가 포함된다면 충분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결국 소비자 기반의 플랫폼은 사람들이 많이 모여야지 흥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원로우가 왓챠피디아와 비교해 가질 수 있는 강점이 무엇인지 딱히 알 수 없다. 지속적인 신규 유입 요인도 필요하다. 스포츠 중계 및 팬 커뮤니티 플랫폼인 스포키가 프로야구 중계권을 잃은 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LG유플러스는 왓챠 인수를 추진한 적이 있다는 것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보인다. 원로우가 왓챠피디아와 분명한 차별성을 가져야 할 이유이기 때문이다. 원로우가 콘텐츠 추천 및 리뷰 플랫폼으로 자리 잡기위해서는 소비자들을 지속적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원로우는 콘텐츠를 보기 전 사람들이 찾는 플랫폼이 될 수 있을까.

origin@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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