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화선 기자 hspark@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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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지난 정권에서 도입·추진된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등의 교육 정책을 전면 수정하라고 요구했다.
전교조는 7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기획위원회는 교원단체와의 간담회 자리를 만들어서 현장 교사 목소리를 청취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AI 디지털 교과서 지위를 교육자료로 격하’ 관련 법을 개정 중(경기일보 7월3일자 1·3면)인 가운데, 교육현장에서 나온 목소리여서 더욱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전교조는 “AI 디지털교과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과 이주호 교육부총리가 이끄는 교육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철저히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졸속 정책”이라며 “자율 도입 후에도 교육 현장에서는 외면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생과 교사는 실험 대상도, 소비자도 아니며 AI 디지털교과서는 경제 논리로 접근하면 안 된다”면서 “AI 디지털교과서를 교과서가 아닌 교육자료로 격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AI 디지털교과서를 교육자료로 활용하도록 하는 법안은 지난달 30일 국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통과됐지만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결되지는 않았다.
전교조는 이외에도 ▲ 고교학점제 폐지 ▲ 국가교육위원회 기능 정상화 ▲ 교사의 정치기본권 보장 ▲ 교사 임금·수당 인상 ▲ 교권 보호 추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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