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민IT고등학교(교장 김완수)는 지난 11월 3일,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이론 학습 및 실습 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AWS 서비스 및 웹페이지 기초 이론 교육
이날 교육은 AWS 직원으로 구성된 멘토들의 전문적인 강의로 시 작되었다. 학생들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개념부터 AWS의 주요 서비스들이 실생활과 산업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폭넓은 이론 지식을 습득했다.
특히 웹페이지의 기본적인 이론에 대한 설명이 심도 있게 다뤄져, 클라우드 환경에서 웹 서비스를 구동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었다. 이는 곧이어 진행된 실습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 AWS 앰플리파이 콘솔 활용 웹페이지 배포 실습
이론 교육 후에는 직접 클라우드 환경을 경험해 보는 실습 시간이 이어졌다. 학생들은 웹 및 모바일 앱을 손쉽게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게 하는 AWS 앰플리파이(AWS Amplify) 콘솔을 활용하여 정적인 웹페이지를 배포하는 실습을 진행했다.
실습은 깃허브(GitHub)와 같은 소스코드 저장소를 연동하지 않고 직접 로컬에서 작업한 정적 웹페이지 파일을 AWS 앰플리파이 콘솔에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방식으로 업로드하여 배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AWS 앰플리파이 콘솔에서 새로운 앱을 생성하고 배포 환경을 설정한 뒤, 미리 준비된 정적 웹페이지 파일(.html, .css 등)을 콘솔의 지정된 영역으로 끌어다 놓아 업로드했다. 이후 콘솔에 서 제공하는 자동 빌드 및 배포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글로벌 CDN(Contents Delivery Network)이 적용된 웹페이지 URL을 발급받고, 실제로 접속하여 배포 성공을 확인했다. 학생들은 이 실습을 통해 복 잡한 서버 설정 없이도 웹페이지를 빠르고 쉽게 전 세계에 배포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지속적인 통합 및 배포(CI/CD) 환경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며 클라우드 실무 역량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
◇ 현장 전문가와의 만남, IT 인재 성장의 발판 마련
이번 교육에 참여한 정보통신과 학생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어렵 다고만 생각했는데, AWS 앰플리파이 콘솔을 이용해 직접 웹페이지를 배포해보니 생각보다 쉽고 빠르게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어 신기했다”며, “미래에 클라우드 엔지니어가 되고 싶다는 목표가 더 확실해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민IT고등학교 편지명 직업교육부장은 “이번에 AWS와 함께 진행한 교육은 학생들이 현업에서 요구하는 최신클라우드 기술을 접하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실질적인 역량을 키우는 소중 한 기회가 되었다”며, “미래 IT 산업을 선도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산학 협력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민IT고는 이번 교육을 발판 삼아 학생들이 클라우드, 웹 개발 등 다양한 IT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에듀플러스]아이스크림미디어, 베트남 교육 시장 본격 진출](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11/18/news-p.v1.20251118.63118c6f25c441ad8ce45bfd43a72bb7_P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