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외 관람객 수용할 교통망 필수적, 이동 동선과 편의성에 따라 성패
오사카 엑스포, 관람객 분산 정책으로 지하철과 교통 체증 없이 이동 가능
정치인 치적이 중심이 된 국제행사 패러다임 완전히 바꾼 수요자 중심으로

전북특별자치도와 전주시가 '2036 하계올림픽'을 유치하려는 이유는 올림픽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메가 이벤트의 개최를 통해 도시를 다시 브랜딩하려는 데 있다.
전북의 거점도시인 전주는 과거 산업과 교통의 중심지였으나 2020년대 이후 점점 기형적인 베드타운으로 고착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상적인 베드타운은 대도시에서 생산활동을 하는 주민들의 주거 기능을 담당하는 일종의 위성도시를 뜻한다. 그러나 전주는 반대로 거점도시인데도 도내 다른 시군들의 베드타운 역할을 하고 있다.
전주가 베드타운이 되고 있다는 점은 실물 경기에서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기업과 일자리가 부족해지면서 경제적 자립도가 낮으면서도 교통체증은 여전하다. 도시 내에서 발생하는 생산이 저조해 과거 번화하던 상권도 침체되고 있다.
11년 후에 열릴 올림픽은 이런 전주를 국제적인 스포츠·컨벤션 도시로 도약시키기 위한 하나의 승부수인 셈이다. 잼버리와 한상대회, 전주컨벤션센터 건립 사업 등은 전주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는 대표적 사례다.
그러나 새만금 잼버리 사태에서 보듯 ‘국제행사 유치’ 자체가 도시의 성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성공적인 개최’가 지역의 발전에 명분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전북 역시 분산개최로 위험요소를 줄였으나 주 개최도시가 전주라는 점에서 실패의 낙인은 혼자 떠안는 구조다. 이 때문에 전북이 올림픽 유치를 통한 효과를 제대로 얻으려면 정치인이 치적과 국가가 중심이 된 행사의 패러다임을 수요자 중심으로 완전히 바꿔야 한다는 제언이다.

△교통망이 가르는 국제행사의 성패
2025 오사카간사이 엑스포가 첫 혹평을 딛고, 점점 호평을 받고 있는 가장 큰 배경에는 편리한 교통망에 있었다.
국제공항과 도심 그리고 엑스포를 개최하기 위해 만든 간척지인 유메시마까지 교통망 연계를 오랜 시간 준비하면서 하루 15만 명 이상의 관람객의 이동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엑스포가 열리는 인공섬 유메시마로 이동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지하철과 셔틀버스다. 또 자차를 통해서도 엑스포장에 올 수 있다. 주최 측은 가장 많은 이용객이 도달하는 지하철 인근에는 동쪽 게이트를, 나머지 관람객은 서쪽 게이트를 통해 입장하도록 했다.
대중교통으로 엑스포에 가는 방법은 오사카 주오선을 이용하는 것인데 주오선은 오사카 지하철 노선 중 유일하게 오사카 철도 모든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공항에서 공항특급 열차를 타고 도심지에 들어오면 어떤역에서라도 쉽게 유메시마로 가는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다는 뜻이다.
2036 올림픽 역시 이 기간까지 새만금 국제공항과 전주 교통의 연계 그리고 공동개최지까지 원활한 교통망 계획이 수립돼야 유치는 물론 성공적인 개최에 한발짝 다가설 수 있을 전망이다.

△전주올림픽 ‘인류보편적 메시지’담아야
올림픽, 엑스포, 월드컵과 같은 세계 3대 메가 이벤트는 각각 그 성격이 다르지만, 지구 전체 인류가 공감할 만한 시대정신과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막대한 예산과 시설 그리고 교통과 숙박, 안전, 위생까지 요구되는 행사에서 화룡점정은 단연 개최국과 개최도시가 어떤 메시지를 인류에게 전하느냐의 여부다.
실제 IOC 역시 실용적 측면 외에도 해당 개최국이 어떤 가치를 담고 대회 유치를 준비하느냐 여부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올림픽 개회식과 폐막식은 개최국이 전 세계를 상대로 시대정신을 담은 메타포를 구현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오사카 엑스포는 ‘생명이 빛나는 미래 사회 디자인’을 슬로건으로 걸고 유치에 성공했다. 마스코트인 먀쿠먀쿠의 독특한 외형 역시 이러한 메시지에서 비롯됐다. 여러 개의 눈과 빨간색 세포는 생명의 근원인 세포증식과 다양성을 상징하며, 파란색 몸통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물을 상징화한 것이다. 실제 주요 파빌리온 역시 생명의 순환과 과거와 미래를 잇는 기술을 중심으로 전시가 이뤄졌다.
전주올림픽이 제시한 건 ‘모두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조화’다. 그러나 이를 구체화할 상징이나 스토리텔링이 부족하다 보니 개최지의 실용적 목적이자 궁극적 가치인 ‘지역균형발전’이 전주 올림픽의 대표 메시지를 대신하고 있다.
향후 올림픽이 전북과 전주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 지를 넘어서 극단의 시대 인류 보편적인 메시지를 어떻게 구현하는지가 향후 유치전에 관건이라는 의미다.
오사카엑스포를 주최한 일본국제박람회 협회 관계자는 “과거 엑스포가 혁신적 기술과 첨단 문물을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에는 인류 공통 과제를 함께 생각하는 장으로 기획했다”며 “올림픽 역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힘이 있다. 이는 사회적 통합과 인류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사카엑스포는 구조물도 인간과 첨단 기술의 연결과 조화를 형상화했다”며 “회장 내 가장 큰 구조물인 '그랜드 링‘은 ’일본 전통미와 최첨단 기술이 융합’이 핵심 가치로 이 공간에서 전 세계 관람객들이 조화돼 쉴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설명했다.<끝>
일본 오사카=김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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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사카엑스포 #전주올림픽
김윤정 kking152@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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