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엑스포 대규모 관람객 유치에도 여러 비판 봇물
여름철 폭염대책, 직관적이지 않은 홈페이지와 앱 한계
화장실 청결, 인파 분산 시도에 올인한 흔적

일본 오사카 엑스포가 지난달 말 집계 결과 16만 9000명에 달하는 일일 방문객을 유치했으나, 여전히 그 성공 여부엔 냉소적인 시선이 거둬지지 않고 있다.
16일 올림픽, 엑스포, 월드컵을 포괄하는 초대형 국제행사 개최와 그 효과에 대한 여러 보고서와 논문의 경향을 종합하면 2005년도를 기점으로 메가 이벤트가 개최국이나 도시에 가져다줄 이익보다 부작용에 집중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실제 이 분야에서 가장 많은 인용 수(구글 학술정보 집계 기준 1347회)를 기록한 마틴 뮐러 로잔 대학교 교수의 연구보고서를 살펴보면 이러한 지적이 연구 내용에 주를 이룬다.
국내 여론의 동향도 이와 비슷하다. 메가 이벤트에 요구하는 것은 많아졌고, 경제 유발효과에 대해선 의구심을 표하는 냉소적인 반응이 심화하고 있는 것이다.
2036 전주올림픽을 준비하는 우리 정부와 전북도가 신경 쓸 부분도 더 많아졌다. 이는 지난 2023년 8월에 치러진 세계잼버리 대회에서도 부각됐다. 잼버리는 올림픽이나 엑스포에 비교하면 매우 작은 행사지만, 참가자들과 여론이 국제행사의 실패와 성공을 따질 때 어떤 기준을 적용하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례다.
오사카 엑스포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일단 국내외의 시선이 쏠린 만큼 오사카 엑스포의 목표치는 컸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역력했다. 그러나 여러 통제가 어려운 요인들은 개선점으로 남았다. 오사카 엑스포를 통해 본 메가 이벤트의 성공조건은 △편의성 △적정한 가격 △마케팅 △관람객 분산 △위생 △연계 관광 및 음식 등이었다. 이들의 균형을 맞춰야만 OECD 국가 표준 이상의 행사 진행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셈이다.

△양적 성공과 질적 평가의 조화 ‘딜레마’
엑스포를 주최하는 일본 국제박람회 협회가 개최일인 4월 13일부터 마지막 날인 오는 10월 13일까지 목표로 설정한 관람객 수는 2820만 명의 10%에도 미치지 못했다. 목표치를 달성하려면 하루 평균 약 15만 명이 방문해야 한다. 입장권 기준 손익분기점은 1800만 명이 방문해야 한다. 실제 이달 7일부터 10일까지 엑스포 현장은 10만 명에 가까운 인파가 몰렸다. 그러나 한 공간에 엄청난 수의 사람이 모였기 때문에 불편을 감수해야 할 부분이 많았다.
이는 앞으로 전주올림픽이 양적 목표를 어떻게 잡을지 양적 성공과 질적인 부분에 있어 어떻게 균형을 맞춰야 하는지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기자는 3일 동안 엑스포 현장에 12시간씩 체류했다. 그러나 36시간 동안 관람한 파빌리온(박람회나 전시장에서 특별한 목적을 위해 임시로 만든 건물)은 전체 160여 개 중 25개에 불과했다. 보통 관람객들의 체류 시간이 6시간 안팎임을 고려하면 3일 동안 관람이 가능한 파빌리온은 10여 개 정도가 일반적이다. 이마저도 예약이 잘 될 때로 오사카 엑스포 관람의 핵심인 예약에 실패하면 하루에 주요 파빌리온 2개를 관람하는데 모든 시간을 쓸 수도 있었다.
실제 첫날 관람한 프랑스관과 미국관은 입장 대기시간만 2시간 30분이 소요됐다. 관람시간은 50여분 정도다.
이는 양적 성공을 추구하다 보니 질적인 부분에서 관람객들이 7500엔 한화로 7만 4000원을 쓰고 불만족할 부분이 생긴 셈이다.
일본과 국내 언론에선 엑스포가 기대치보다 흥행하지 못한다고 했으나 실제 현장은 이보다 많은 인원을 수용할 경우 안전사고 우려가 있을 정도로 밀집도가 매우 높았다.

△여름철 폭염과 위생대책
새만금 잼버리의 실패는 아주 기초적인 부분에서 불거졌다. 8월 한여름에 그늘이 없는 곳이 개최지가 되면서 더위에 참가자들이 노출된 탓이다. 엑스포 현장 또한 여름 더위를 피할 곳이 그랜드 링 아래가 전부였다. 다만 엑스포는 7~8월 한여름이 되면 추가적인 대책을 세울 수 있는 시간이 있다. 힌트는 사우디관 관람 대기열에서 보여줬다. 사우디아라비아는 1시간 30분 이상이 걸리는 긴 대기 줄에 선 관람객들이 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연신 나무와 조형물에 설치된 장치를 통해 미스트(옅은 안개)를 계속 뿌려줬다. 엑스포 행사장 중앙 공간에는 숲을 조성해 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했으나 추가적인 더위 대책은 필요했다.
화장실 청결은 최상급이었다. 화장실은 관람객 전체가 쓸 수 있도록 시설 배분이 돼 있었고 청소 상태는 호텔과 비슷한 수준으로 관리됐다.

△관람객 분산과 앱 사용환경
엑스포는 티켓을 구매하면 관람 시간을 예약해야한다. 한번에 몰리는 인파를 분산시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또 관람을 희망하는 파빌리온은 2달에서 1달 전, 일주일 전, 3일 전, 당일 각각 한 개씩 예약할 수 있도록 해뒀다. 다만 예약시스템은 한꺼번에 인원이 몰려 오픈 시간에 40분 이상 기다려야 했다. 또 앱이 직관적이지 못해 사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관람객들 사이에서 있었다. 편의성이 대형 국제행사의 성패를 가른다는 점에서 이는 치명적인 약점으로 평가된다.
일본 오사카=김윤정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사카엑스포
김윤정 kking152@jjan.kr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