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재정공제회(LOFA), 지방계약 정보포털 ‘지방계약 한눈에’ 구축
지자체 계약업무 담당자 업무지원 위한 지방계약 정보포털 제공
한국지방재정공제회가 지방계약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구축했다.
재정공제회는 지방자치단체 계약업무 담당자들의 업무지원을 위한 지방계약 정보포털 ‘지방계약 한눈에’(이하 ‘포털’) 웹사이트를 구축했다고 18일 밝혔다.
‘함께 만들어가는 지방계약 정보 플랫폼’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포털은 내년 1월 1일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포털은 지방계약 실무담당자들이 필요한 법령정보, 판례와 해석, 컨설팅, 업무지원, 소통공간 등 모든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재정공제회’는 행정안전부 고시에 따라 지정된 국내 유일의 ‘지방계약 전문기관’으로 지방계약 제도개선연구 및 지방계약 컨설팅, 지방계약발전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자체 예산 및 지방계약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지방계약과 관련된 분쟁과 소송의 위험성이 커짐에 따라 쉽고 편리하면서 안정적인 계약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업무지원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지자체 지방계약 실무담당자들의 다양한 요구분석과 포털설계·기획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을 시작으로 행정안전부를 포함한 분야별 지방계약전문가들이 적극 참여해 성공적으로 이번 포털 구축을 완료했다.
이 포털 구축을 통해 지방자치단체 등 지방계약법을 적용받는 국내 모든 기관의 지방계약 실무담당자들의 전문성 및 업무효율 향상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나아가 지방계약제도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온라인 질의응답’ 서비스는 지방계약 실무담당자의 행정절차, 법령해석, 분쟁 등 지방계약과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에 대해, 국내 최고 수준의 지방계약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컨설턴트단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이인재 이사장은 “우리 공제회가 포털을 통해 ‘지방계약 전문기관’에서 나아가 ‘지방계약 선도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지방계약은 그 규모와 복잡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큰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저작권자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