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에 어울리는 따뜻한 음식은? 어묵부터 따뜻한 술 모주까지 [쿠킹]

2025-01-08

‘보도자료’. 사전적 의미로는 공식적인 입장을 언론에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한 자료를 뜻합니다. 기자의 메일함엔 하루만 놓쳐도 페이지를 여러 개 넘겨야 할 만큼 많은 보도자료가 쌓입니다. 사실 메일함만 제대로 봐도, 트렌드를 읽을 수 있어요. 신상품부터, 새로운 캠페인, 모집 공고, 이벤트 등 다양한 내용의 소식이 있거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쿠킹 기자의 메일함에 있는 메일 중 놓치면 안 되는 소식을 소개하는〈메일 읽어주는 기자〉입니다! 매주 목요일, F&B 관련 새로운 소식으로 업계 트렌드를 읽어보세요.

한겨울, 찬 바람 불 때 마시는 ‘따뜻한 술’의 매력 아시나요. 프랑스의 뱅쇼, 독일의 글뤼바인처럼 우리 전통주 중에도 따뜻하게 마시는 술이 있습니다. 선조들이 추운 겨울을 이겨내기 위해 마시던 ‘모주’입니다. 막걸리에 8가지 한약재를 넣고 끓여 알코올 성분이 거의 없어졌을 때 따뜻하게 마시는 술이죠. 배상면주가가 따뜻한 모주를 마셔볼 수 있는 겨울 프로그램 ‘모주 끓었소’ 행사를 산사원(경기도 포천)에서 2월 28일까지 진행합니다. 산사원은 배상면주가에서 운영하는 전통술 문화센터입니다. 행사 기간에 산사원을 방문하면, 모주는 물론이고 몸에 좋은 한약재로 빚어 숙면에 도움을 주는 ‘쌍화주’와 인삼으로 만든 겨울 한정 세시주인 ‘도소주’도 맛볼 수 있습니다. 또, 술빚기 체험 교실도 진행합니다. 쌀・누룩・효모・물만으로 어떻게 술이 만들어지는지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본인이 만든 술은 집에 가져갈 수 있습니다. 술빚기 체험은 산사원 홈페이지 또는 사전 전화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역사 속 전설의 위스키들을 재해석한 제품이 새롭게 나왔습니다. 위스키 전성시대를 풍미했던 스코틀랜드 증류소들의 원액을 재해석한 ‘로스트 디스틸러리 시리즈’ 5종입니다. 모두 산업혁명과 전쟁으로 사라졌던 제품들이죠. 맛과 향은 물론이고 소장 가치까지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 이번 시리즈 5종은 제리코(Jericho)와타위모어(Towiemore), 로싯(Lossit), 스트라댄(Stratheden), 달라루안(Dalaruan)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스코틀랜드의 각기 다른 지역 증류소에서 만들어진 위스키들로 해당 지역의 특색을 그대로 담았습니다. 그중 제리코와타위모어는 하이랜드와 스페이사이드 지역 특색에 맞게 셰리의 풍미와 말린 열대 과일의 향과 맛이 돋보입니다. 로싯은 아일라 위스키의 특징인 피트 향이 일품이며, 캠벨타운 지역에서 생산된 달라루안과 로우랜드 지역을 대표하는 스트라댄도 각 지역의 특색을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이마트에서 단독 판매하며 알코올 도수는 43%입니다.

찬 바람에 실려 오는 어묵 냄새에 이끌려본 적 있으신가요? 먹지 않고는 견디기 힘든 겨울 간식이 바로 어묵이죠. 그 장소가 스키장이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동원F&B가 평창 휘닉스파크 스키장에 ‘바른어묵’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2016년 출시된 ‘바른어묵’은 ‘매일매일 새 기름’이라는 콘셉트에 따라 매일 아침 1톤에 달하는 새 기름으로 어묵을 만드는 브랜드입니다. 동원F&B는 스키를 타는 중간에도 따뜻한 바른어묵을 즐길 수 있도록 슬로프 옆 휴식공간에 푸드트럭 형태로 팝업스토어를 설치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스키 하우스, 리조트 지하 1층, 복합상가 내 편의점 등 주요 거점에 어묵바(bar)와 전용 판매대를 마련했습니다. 동원F&B는 지난해 12월 27일 휘닉스호텔앤드리조트와 팝업스토어 설치・운영, 식음료 서비스 제공 등에 관한 업무 협약을 맺었습니다.

새해를 맞아, 새로운 맛의 콤부차가 출시됐습니다. 발효 전문기업 티젠이 출시한 ‘콤부차 요구르트’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마셔오던 친숙한 요구르트 맛을 콤부차로 구현한 건강 발효음료죠. 이번 신제품은 포스트바이오틱스를 첨가한 게 포인트입니다. 4세대 유산균으로 주목받는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위산이나 고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장까지 안전하게 도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식품의약국(FDA) 안전원료인증(GRAS)을 획득한 김치 유래 식물성 유산균 포스트바이오틱스를 사용했으며, 1포(5g)당 100억cell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 현대인의 고민인 당과 열량은 줄였습니다. 당류 0g에 칼로리는 1스틱당 15㎉이죠. 대신 티젠 콤부차의 부드러운 탄산은 그대로입니다. 탄산음료의 건강한 대체제품으로 즐길 수 있죠. 12일까지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신상위크 행사를 열 예정이며, 한정판 굿즈인 ‘요구르트 보틀’ 등의 푸짐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뚜레쥬르가 K-헤리티지(heritage·유산)를 활용한 디즈니 캐릭터 아트웍을 적용한 설 선물세트 5종을 선보입니다. 한복을 입고 놀러 온 ‘미키와 친구들’이 국가유산과 어우러진 모습을 전통적인 디자인으로 재해석해 패키지에 담아냈습니다. 먼저 ‘사계 카스테라’는 봄(벌꿀), 여름(녹차), 가을(고소한 우리 쌀), 겨울(유자)로 사계절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게 네 가지 맛의 조각 카스테라를 담았고, '도리야끼 양갱 전통 세트'는 달달한 팥 앙금이 가득한 도라야끼와 팥, 군고구마, 밤 등 세 가지 맛 양갱으로 구성했습니다. 꾸준히 사랑받아온 참깨 마들렌으로 구성된 ‘솔솔 참깨 마들렌 세트’, 김, 땅콩, 검은깨 세 가지 맛의 고소하고 바삭한 ‘우리밀 전병세트(소)’를 포함해 롤케이크, 카스테라, 파운드 등 상시 제품도 멋스러운 설 패키지로 새로 단장했습니다. 설 선물세트 출시를 기념해 풍성한 혜택의 앱 사전예약 프로모션도 진행합니다. 오는 22일까지 뚜레쥬르 앱으로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시 최대 2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설 사전예약 제품 1만5000원 이상 구매 시 ‘데일리 우유식빵’ 교환 쿠폰을 줍니다. 사전예약 시 원하는 매장과 일시를 지정하며, 24일에서 27일까지 픽업할 수 있습니다.

송정 기자 song.jeong@joongang.co.kr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