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토 소비·요노족이 바꾼 문화 소비⋯지역 문화계는 준비됐나

2025-07-22

디토 소비·요노족 확산으로 문화 소비가 ‘따라 사고, 하나만 고르기’로 변화

지역 문화계는 평준화된 기획과 전통적 홍보로 청년층 관심 끌기 역부족

"예산 소진에 급급한 기획 벗어나, 지역 인플루언서 협업 등 젠지세대의 소비 심리에 맞춘 기획 필요"

경제 불황과 삶의 불안정성이 커지는 가운데서도 문화 소비는 멈추지 않고 있다. 다만 소비하는 방식이 달라졌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는 ‘디토(Ditto) 소비’와 ‘요노(YONO)족’이 그 변화의 중심에 있다. 두 소비 트렌드는 일상의 소비뿐 아니라 문화 향유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며, 지역 문화계에 새로운 과제를 던지고 있다.

디토 소비는 인플루언서나 셀럽의 취향을 좇는 소비 행태다. SNS에서 화제가 된 문화 공간이 인플루언서를 통해 소개되면, 해당 공간이 지역 내에서도 ‘핫플레이스’로 떠오른다. 문화적 취향을 스스로 탐색하기보다 신뢰하는 셀럽의 선택을 따르는 현상이다. 요노족은 ‘You Only Need One(하나면 충분하다)’의 줄임말로, 다양한 문화 활동을 두루 즐기기보다는 단 하나의 콘텐츠에 집중해 깊이 있는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층을 의미한다.

이 같은 변화는 지역 문화계에 기회이자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변화하는 소비 심리에 맞춰 기획과 전략을 세운다면 청년층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지역 문화는 더욱 외면받고 소비의 장에서도 밀려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문화 소비 트렌드는 빠르게 변하고 있지만, 지역 문화 콘텐츠는 여전히 공공성을 이유로 평준화된 프로그램이나 일회성 행사에 머무는 경우가 많다. 명확한 타깃과 취향을 반영하지 못한 기획이 반복되면서 청년층과 MZ세대는 수도권의 문화 콘텐츠나 온라인 플랫폼으로 관심을 돌리고 있다.

특히 지역의 문화 콘텐츠는 SNS 확산력과 연결성이 부족하다는 점이 약점으로 지적된다. 문화시설 관계자들은 홍보의 한계를 호소하지만, 정작 기획 단계에서부터 온라인 확산에 적합한 콘텐츠를 고민하지 않은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는 비판도 있다. 디토 소비가 확산된 시대에는 지역 문화도 ‘따라가고 싶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다.

요노족의 소비 성향도 지역 문화계에 시사점을 던진다. 다양한 체험을 조금씩 나열하는 방식보다는 깊이 있고 몰입할 수 있는 ‘원픽’ 콘텐츠가 요구된다. 전주 한옥마을의 경우에도 기존의 체험 코스를 넘어, 특정 공간의 스토리텔링과 개인화된 체험이 결합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일부 문화기획자들은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주목하며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전주에서는 일부 문화 공간이 지역 SNS 인플루언서인 ‘더 전주’, ‘9ccampus’, ‘거시기매거진’ 등과 협업해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전주문화재단도 전주의 역사와 국악 공연을 결합한 ‘전라감영 다과상’을 운영하며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시도는 주로 민간에서 이뤄지고 있다. 공공 문화재단이나 지자체의 지원사업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일부 있지만, 여전히 극소수에 그친다. 대다수 공공사업이 ‘평등한 분배’에 집중해 변화의 속도는 더디다는 지적이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문화기획자 A씨는 “지역의 대부분 문화 공간이 방문자의 의향이나 흥미와 관계없이, 그저 공간을 채우고 예산을 소진하는 수단처럼 운영되고 있다”며 “문화 소비 패턴이 완전히 달라졌지만, 여전히 ‘문화는 모두의 것’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는 결국 사람들이 여가 시간에 즐기는 놀이인데,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찾지도, 소비하지도 않는다”고 했다.

그는 “MZ세대는 콘텐츠의 완성도보다 자신들의 취향에 맞는지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며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기획 단계부터 명확한 타깃과 소비 트렌드 분석이 필요하고, 지역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SNS 전략이 결합돼야 지역 문화의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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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현아 hahaha663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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