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이 해킹 공격을 받아 고객의 개인정보 일부가 외부로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유출된 정보는 유심(USIM) 관련 데이터로, SK텔레콤은 현재 정확한 피해 규모와 유출 경로 등을 조사 중이다.
22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지난 19일 오후 11시경 해커가 심은 악성코드를 통해 유심 관련 일부 정보가 외부로 빠져나간 정황을 포착했다. 회사 측은 즉시 문제의 악성코드를 삭제하고, 해킹이 의심되는 장비를 격리하는 등 초기 대응에 나섰다.
SK텔레콤은 이튿날인 20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침해 사고 사실을 신고했으며, 22일 오전에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도 관련 내용을 보고했다. 회사 관계자는 “정확한 유출 항목과 원인을 계속해서 파악 중”이라며 “당국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행히 현재까지 유출된 개인정보가 실제로 악용된 사례는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사태에 대해 ▲전체 시스템 전수 조사 ▲불법 유심 기변 및 비정상 인증 시도 차단 강화 ▲피해 의심 징후 발견 시 즉각적인 이용 정지 및 안내 조치 강화 등 보안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한 고객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홈페이지와 T월드를 통해 ‘유심보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한 피해 공지도 진행 중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보안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고객 정보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박희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