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 주류 최초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6년 연속 1위

2025-01-2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비맥주(대표 배하준)의 대표 브랜드 카스는 ‘2025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서 주류 부문 최초로 6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은 기업경영실적, 브랜드 가치, 고객 만족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합니다.

1994년 출시된 카스는 2012년부터 13년 연속 맥주 시장 점유율 1위의 자리를 유지해 왔습니다. 지난해 ‘헬시 플레저’ 열풍을 중심으로 국내 라이트 맥주 및 논알코올 음료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진 가운데 카스는 트렌드를 발 빠르게 반영하며 공격적으로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꾀했습니다.

지난 2월 카스는 ‘제로 슈거’, ‘저칼로리’, ‘낮은 도수’ 등의 특징을 담은 디자인으로 카스 라이트를 리뉴얼하며 카스 프레시 대비 칼로리 33% 감소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뺌(BBAAM)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이어 업계 최초로 논알코올 음료 ‘카스0.0’ 와 레몬 과즙을 첨가한 ‘카스 레몬 스퀴즈 0.0’의 병 제품을 출시하며 유흥시장을 선제적으로 공략했습니다.

카스는 스포츠와 음악 페스티벌 등 라이프스타일 콘텐츠와 결합한 마케팅 활동을 폭넓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024 파리 올림픽, MLB 월드투어 서울 시리즈, 국내 대표 e스포츠 리그 2024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종합격투기 대회 ZFN 등 스포츠 행사 후원에 나섰습니다.

특히 2024 파리 올림픽의 경우 카스는 국내 주류 업계 최초로 공식 후원사 선정이자 맥주 브랜드 최초로 논알코올 음료인 ‘카스 0.0’이 올림픽 공식 파트너로 지정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또 국내 맥주 브랜드 유일의 자체 뮤직 페스티벌인 ‘카스쿨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스는 마케팅 캠페인에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지난해 첫 캠페인 ‘축카스’에서는 가수 겸 배우 ‘비비’의 목소리로 원하는 축하 메시지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온라인 축하 영상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여름에는 아이돌 그룹 세븐틴의 스페셜 유닛 부석순과 협업한 AI 응원 영상 서비스로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서혜연 오비맥주 마케팅 부사장은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추며 소비자 만족을 위해 힘써온 결과 6년 연속 수상이라는 값진 성과를 얻게 돼 기쁘다"며 "카스는 앞으로도 국내 맥주 브랜드로서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혁신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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