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서울 중구 동호로 페이토갤러리에서 11일까지 열리는 정강자 개인전 '춤을 그리다 Dance, Painting'전은 실험미술이 아닌 회화 작가로서 정강자의 작품세계를 엿볼 수 있는 전시회 입니다.
고 정강자(1942~2017)는 최근 한국 미술계에서 재조명 작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예술가입니다. 지난해 국립현대미술관에서 호평을 받았던 한국 실험미술 1960`70년대’전에서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으로 소개되었으며 아라리오갤러리 등에서도 개인전이 개최되는 등 사후에 명성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웹진 ACC는 정강자에 대해 "1960~70년대 당시 '해프닝'이라 불리던 행위예술로 한국 미술사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신전'과 '제4집단'의 동인으로 활동하며 독특한 행보로 주목받았다"고 평가했습니다.
1942년 대구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서양학과를 졸업한 정강자는 작품 초기 회화 보다는 실험미술에 몰두하여 제1세대 행위예술가로 다양한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한국전쟁이 끝난지 20여년이 채 되지 않았던 1960년대와 70년대 초기 보수적인 환경속에서도 한국 최초로 누드 행위예술을 선보이는 등 '아방가르드'라는 수식어가 결코 어색지 않은 작가였습니다.
하지만 정강자의 실험미술은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한 채 차가운 시선과 풍기문란을 유발한다는 지탄을 받았습니다. 특히 1970년 관객 참여예술을 시도한 개인전 '무체전'은 정부로부터 강제철거를 당하는 등 수모를 겪었습니다.
정강자는 1977년 싱가포르로 이주한 이후 세계 각국을 여행하며 자신의 작품세계를 넓혀갔고 1980년대에 귀국 후 2017년 타계할 때까지 주로 회화작업에 전념하며 주체적인 여성의 모습을 담는데 주력했습니다.
페이토갤러리에서는 1986년부터 2017년 타계 전까지 정강자가 남긴 회화 가운데 주로 춤을 소재로 한 작품 22점을 선보입니다. 아프리카와 중남미, 남태평양, 동남아시아를 여행하며 현지에서 보고 경험했던 숱한 춤을 비롯해 플라맹고와 발레, 한국의 전통춤까지 다양한 춤 동작을 담은 작품과 정강자의 세계관을 반영한 추상 작품들을 선별했습니다.
강렬한 원색를 바탕으로 구상과 반추상을 넘나들며 춤에 담긴 에너지와 율동감을 화폭에 담아낸 정강자의 작품들은 최근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들과 비교해도 세련됨에서는 손색이 없습니다. 특히 몽환적이면서도 일러스트 화풍의 작품들은 시대를 앞서간 작가의 감각에 감탄사를 감추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