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만에 10%p 증가…Z세대 40% "나는 콜 포비아"

2024-10-11

전화 통화 시 긴장, 불안, 두려움 등을 느끼는 콜 포비아 Z세대가 늘어나고 있다. 일상적인 소통에서 텍스트를 선호하는 것은 물론 업무적인 상황에서도 대면을 기피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11일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Z세대 765명을 대상으로 ‘소통 방식’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40.8%는 콜 포비아 증상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동일 조사를 진행한 최근 3년 결과와 비교하면 30.0%, 35.7% 순으로 응답률이 증가하는 흐름이다.

가장 선호하는 소통 방식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문자, 메시지 앱과 같은 ‘텍스트 소통’을 꼽은 응답자가 2022년 59.3%, 2023년 69.9%, 2024년 73.9%로 꾸준히 상승하는 반면 ‘전화 소통’에 대한 답변 비율은 19.9%, 14.3%, 11.4%로 하락세를 보였다.

콜 포비아를 호소하는 Z세대가 전화 통화에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생각을 정리할 틈 없이 바로 대답해야 하는 점(66.3%·복수응답)’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생각한 바를 제대로 말하지 못할 것이 걱정돼서(62.2%) △문자, 메시지 등 비대면 소통이 편해서(46.5%) 등도 언급됐다.

전화 통화 시 겪는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전화를 받기 전 느끼는 높은 긴장감과 불안(68.3%, 복수응답)’이 가장 컸고 △전화가 오면 시간을 끌거나 받지 않음(54.2%) △전화 통화 시 앞으로 할 말이나 했던 말을 크게 걱정(48.7%) △통화 시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식은땀이 나는 등 신체 증상(23.4%) 등이 거론됐다.

특히 콜 포비아 증상이 두드러지는 통화 상황으로는 ‘지원, 면접 등 구직 관련 전화를 할 때(76.3%·복수응답)’를 압도적 1위로 꼽았다. 실제로 알바천국 구인구직 데이터 중 ‘알바 지원 방법’을 살펴보면 2021년 상반기 45.1%를 차지했던 ‘전화 지원’ 비중은 올해 상반기 35.5%로 줄었으나, ‘문자 지원’ 비중은 14.6%에서 26.4%로 11.9%포인트 증가했다.

Z세대가 알바 구직 시 선호하는 업무 유형도 달라졌다. 손님과의 소통이 필수적인 ‘대면 업무’는 지난해 52.7%가 선호한다고 답했으나 올해 50.6%로 소폭 줄었고 식음료 제조, 주방 보조, 포장 등 ‘비대면 업무’에 대한 응답률도 47.3%에서 49.4%로 증가했다. 비대면 업무 선호 이유로는 ‘손님과 직접 대면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58.5%, 복수응답)’을 가장 많이 꼽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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