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정지·연속흡연' 아이코스 일루마 i' 출격..."일반담배 흡연자 타깃"

2025-02-05

2년 만에 신제품 낸 필립모리스..."일반담배 대체" 목표 강조

일시정지 등 3개 핵심기능 탑재..."경쟁사 쉽게 따라잡지 못할 것"

씹는 담배 등 비연소 담배 언급도..."적절한 규제 선행돼야"

[서울=뉴스핌] 전미옥 기자 ="아이코스가 일반 담배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합니다."

윤희경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5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아이코스 일루마 i'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일반 담배에서 비연소 제품으로 전환시킨 새로운 시장을 아이코스로 계속 리드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한국필립모리스는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의 새로운 라인업인 '아이코스 일루마 i'를 공개했다. 지난 2023년 '아이코스 일루마 원' 이후 2년 만에 선보인 신제품이다.

기존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와 동일하게 '스마트코어 인덕션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여기에 처음 도입하는 3가지 핵심 기능을 추가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일시정지' 모드다. 홀더의 터치스크린을 밀어 내리면 최대 8분간 기기 사용을 일시정지 할 수 있다. 전화나 예상치 못한 만남 등 일시적으로 급한 일이 있을 때 유용하다. 특히 사용자 패턴에 따라 일시정지 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홀더 1회 충전만으로 최대 3회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

'플렉스 퍼프' 기능도 추가됐다. 아이코스 사용자들이 저마다 사용 패턴과 흡입 속도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개개인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 최대 6분간 4회까지 추가 흡입이 가능하다.

'터치스크린'도 특징 중 하나다. 사용자들은 터치스크린을 통해 기기의 예열 상태, 잔여 사용 시간과 잔여 사용 횟수 등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이홍석 한국필립모리스 비연소 제품부문 디렉터는 "'아이코스 일루마 i'에 들어간 터치스크인, 일시정지, 플렉스 퍼프 등 핵심 기능은 경쟁사 제품에도 일부 들어가 있다"며 "다만 해당 3가지 기능이 모두 탑재된 제품은 일루마 I가 유일하다"고 피력헀다. 관련해 경쟁사인 KT&G의 릴 하이브리드3.0는 터치스크린 기능이 탑재돼있고 일시정지모드, 추가 퍼프 기능은 릴 에이블 2.0에 들어가 있다.

이 디렉터는 "무엇보다 아이코스 시스템은 미국FDA로부터 인증을 받은 제품이며 '스마트코어 인덕션'기술을 통해 일관된 맛을 제공한다는 점 자체가 경쟁사들이 쉽게 따라잡을 수 없는 요소다"라고 강조했다.

필립모리스는 이번 '아이코스 일루마 i'를 중심으로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경쟁사인 KT&G에 넘어간 시장점유율 1위를 되찾겠다는 것이다. 특히 핵심 타깃을 기존 궐련형 전자담배 이용자보다는 일반담배 흡연자로 잡았다. 현 시장의 점유율 뺏기 싸움이 아닌 신규 전자담배 소비자를 잡겠다는 구상이다.

윤 대표는 "기업 입장에서 시장점유율이 중요한 것은 맞지만 필립모리스는 일반담배에서 비연소제품 전환에 보다 주안점을 두고 있다"며 "비연소 카테고리가 성장할 것으로 보고있고 자부심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 세계 10억 이상 흡연인구가 있는데 짧은 시간 내에는 그 수가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며 "물론 한국 시장이 다를 수도 있지만 일반담배에서 연소가 없는 비연소 제품으로 전환시키는 노력을 계속 해나갈 방침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의 동아시아 호주 및 글로벌면세사업부를 총괄하는 바실리스 가젤리스 사장도 참석했다. 바실리스 사장은 "아이코스 출시 이후 7년 동안 한국은 흡연자 5명 중 1명이 비연소 담배로 전환했다"며 "글로벌 전자담배시장에서 5위 안에 드는 혁신적 시장으로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아이코스 등 비연소 제품 확대에 집중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말보로는 여전히 강력한 브랜드이지만 우리는 말보로를 박물관으로 보내는 기업으로 기억되길 바란다"고 했다.

현장에서는 궐련형 전자 담배 이외에 씹는 담배, 머금는 담배 등 새로운 타입의 비연소 제품에 대해서도 언급됐다. 바실리스 사장은 "전세계적으로 새로운 타입의 비연소 담배에 대한 수요가 크고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라며 "한국은 혁신을 그대로 보여주는 시장인만큼 점진적으로 움직일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적합한 규제의 틀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는 오는 13일부터 전국 아이코스 공식 판매처 및 편의점,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된다. 7일부터는 전국 9개 아이코스 직영 매장 및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사전 판매를 개시한다. 아이코스 일루마 i 프라임의 권장소비자가격은 12만 9000원이며 아이코스 일루마 i는 8만 9000원이다.

한편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KT&G는 이달 자사 온라인몰 등에서 릴 에이블 등 디바이스를 최대 75%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할인전을 전개하고 있다. BAT로스만스는 글로 하이퍼 에어 등 최신 기기를 1만원대에 판매 중이다. JTI코리아는 플룸 공식 웹사이트에서 플룸X어드밴스드 기기 전제품 구매 시 4만 원 할인된 2만9000원에 판매한다. 할인율은 51%에 달한다.

romeok@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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