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배 AI와 함께하는 바둑 해설] 우선순위가 틀렸다

2024-11-14

〈통합예선 결승〉 ○ 자오천위 9단 ● 강동윤 9단

장면④=초반부터 좌변 일대에서 큰 전투가 있었고 흑이 상당한 전과를 올렸다. 백1은 일단 가장 큰 곳. 백 세력이 좋아 벌린 만큼 집이 된다. 그러나 흑2로 육박하자 하변 일대의 흑진도 매우 위협적인 모습이 된다. 이곳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지우느냐가 백의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자오천위 9단은 백3으로 어깨를 짚으며 삭감에 나선다. 그러나 흑4로 받자 뭔가 미진하다고 느꼈는지 이번엔 백5로 쳐들어간다. 강동윤 9단은 흑6으로 차단하며 강경한 자세. 여기서 백의 다음 수는 어디가 최선일까.

◆AI의 판단=AI는 삭감이 급하다고 본다. 백1로 늘어 5까지, 하변 흑진이 너무 커지기 전에 서둘러 견제해야 한다는 것. 이런 점에서 AI는 솔직하다. 요행을 바라지 않고 인간이라면 간혹 빠져드는 사심(邪心)도 없다.

◆실전 진행=실전에서 자오천위는 백1로 붙여 이쪽부터 수습했다. 하변 쪽은 아직 넓게 터져 있어 조금 기다려도 기회가 있다고 본 것이다. 우선순위가 틀렸다. 14로 머리를 한 대 얻어맞자 갑자기 눈앞이 깜깜해진다. 이 수로 하변은 그대로 집이 되는 것일까.

박치문 바둑칼럼니스트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