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 뉴스핌] 김범주 기자 = "요구하지도 않은 AI디지털교과서를 쓰라고 한다"
서울 학교에서 만난 한 교사가 깊은 한숨을 쉬었다. 올해를 마무리하고 내년의 학습 계획을 세워야 할 시점에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라는 뜻하지 않은 숙제를 떠안았으니 현장의 반발이 크다는 분위기를 전했다.
요즘 학교는 소위 '디지털 몸살'을 앓고 있다. 내년 새학기 일부 학년에서의 AI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무선망 구축, 전자칠판 설치를 위한 제품 시연 등으로 벌써부터 분주하다는 얘기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내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은 수학, 영어, 정보 교과에, 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1학년은 수학, 영어, 정보교과에서 AI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한다. 테블릿, 노트북과 같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학생에게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겠다는 것이 AI교과서 도입 취지다.
설득력은 있다. 일률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던 기존 종이교과서의 한계를 넘어 모든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수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발상. 이해하지 못한 학습 내용은 AI가 분석해 학생에 제시하는 방식이 AI교과서의 기본 개념이다.
하지만 AI교과서는 도입 초기부터 우려된 '급하게' 추진한 정책이라는 꼬리표를 여전히 떼지 못하고 있다. 기기의 검증, 시험 운영을 통한 효과성 검증 없이 추진한 정책이니 한계가 있었겠지만, 가장 기본 물음인 '왜 필요한지'에 대한 설득력있는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내년 새학기 시작까지 불과 4개월을 앞둔 시점에서 일부 교사만 실체를 경험했다는 점이 대표적이다. 정부는 '일단 실물이 공개되면 그동안의 걱정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지만, 기존 디지털교과서와 다른점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는 반응도 있다.
AI교과서 가격과 예산에 대한 이견도 크다. 최근 국회입법조사처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4년간 최대 6조6000억원의 재정을 시도교육청이 추가 부담할 것을 예상했다. 지방교육 재정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대목이다.
AI교과서 가격을 두고 발행사와 AI교과서 개발사, 정부의 줄다리기도 주요 변수 중 하나다. 최근 AI교과서 검정 심사에 통과한 출판사는 '절반' 수준이다.
다수의 출판사가 해당 결과에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는 가운데 검정심사 결과 최종 발표 이후 AI교과서 가격 책정은 '더 큰 관문'이 될 가능성이 크다. 정부와 에듀테크 업체의 가격 차이가 클 경우 소송전으로 번지는 것은 불보듯 뻔한 일이다.
서책형 교과서와 AI교과서를 병행하는 경우에도 문제는 있다. 한 학교에서 동일 출판사의 서책형 교과서와 AI교과서를 동시에 사용하면 문제가 적을 수 있지만, 각기 다른 출판사의 교과서를 선정·사용하게 될 경우 부작용은 상상하기 어렵다. 학생 평가시 어느 교과서를 기준에 둬야 할지도 따져봐야 할 문제다.
어느 것 하나 허투루 넘길 수 없는 문제들이 여전하다. 준비 과정에서 빠뜨린 것은 없는지 되짚어 봐야 할 시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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