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2025년 2월 빅데이터로 보는 국민의 소리' 발간
최근 3년간 산불 관련 민원 8138건…봄철에 44.6% 접수
[세종=뉴스핌] 양가희 기자 = 전국 곳곳에서 산불 발생으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가 극심한 가운데, 정부가 접수한 산불 관련 민원의 절반가량이 봄철인 3~5월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산불 발생 민원주의보를 발령하고 관계기관에 산불 발생 불법행위 단속 및 진화장비 관리 강화 등을 안내했다.

권익위는 24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5년 2월 빅데이터로 보는 국민의 소리'를 발간했다.
분석 결과 지난 2022년 3월부터 2025년 2월까지 3년간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산불 관련 민원 8138건 가운데 3628건(44.6%)이 봄철(3~5월)에 집중됐다.
주요 민원으로는 ▲산불 발생 위험 신고 및 단속 요구 ▲산불 관련 시설물 관리·점검·설치 요구 ▲산불 예방 활동 강화 요구 민원 등이 있었다. "A산 자연휴양림 등산로의 산불 진화 장비 보관함이 텅 비었다" "매일 쓰레기 불법소각 냄새와 연기로 고통받고 있다. 소각 금지 방송이 나와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등의 민원이 접수됐다.
민원분석시스템은 국민신문고, 지방자치단체 민원창구 등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를 종합 수집하는 범정부 시스템이다.
권익위는 민원주의보를 발령하고 관계기관에 ▲산불 발생 불법 행위 단속 및 규제 강화 ▲진화 장비 관리 및 예방 활동 내실화 ▲신고자 포상 및 민간자원 보상 확대 등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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