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30세대 절반 이상이 온라인으로 연애를 시작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엔라이즈가 위피 회원 1191명을 대상으로 진행 한 ‘2030 SNS 연애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20대와 30대 절반 이상이 SNS에서 연애를 시작해본 적 있다고 답해 소개팅·지인소개 중심의 연애가 SNS·데이팅앱 기반의 온라인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는 흐름을 보여줬다.
세대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는 달랐지만, 연애의 출발점은 공통적으로 인스타그램이 1위였다. 20대는 인스타그램(88.8%)·카카오톡(82.9%)을, 30대는 카카오톡(88.4%)·인스타그램(71.9%)을 가장 많이 사용했지만, SNS 연애 경험자 중 20대 69.3%, 30대 55.3%가 인스타그램에서 관계가 시작됐다고 답했다.
SNS 연애에 대한 인식은 두 세대 모두 긍정적이었다. ‘지인 소개 없이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어서’를 공통된 이유로 꼽았다. 하지만 세부 기준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었다. 20대는 ‘쉽게 연락할 수 있어서’를, 30대는 ‘취향이 맞는 사람을 만날 수 있어서’를 2순위로 선택해 젊은 세대는 접근성과 즉시성을, 30대는 취향과 안정감을 연애 기준으로 두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SNS가 연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20대가 더 긍정적인 반응이다. 20대는 59%가 긍정적이라고 답했지만, 30대는 41%에 그쳤다. 긍정적인 이유로는 ‘서로의 일상을 자연스럽게 공유할 수 있어서’, ‘상대의 감정이나 상황을 SNS 활동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등이 나왔다. 30대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상대의 SNS 활동 때문에 오해나 불안이 커져서'가 꼽혔다.
연애 공개와 이별 방식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었다. 20대의 68%가 SNS에 연애 사실을 공개한다고 답한 반면, 30대는 59%로 조금 낮았다. 20대는 비교적 부담 없이 관계를 공개하는 편이지만 30대는 직장·지인·사생활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별 후에는 SNS 정리 방식은 30대가 더 단호했다. 30대는 언팔로우·차단을 동시에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20대는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결정하는 편이었다. 두 세대 모두 차단 이유 1위는 ‘깔끔한 정리를 위해서’였다.
이정훈 위피 마케팅팀 리드는 “2030 세대 모두 연애의 시작이 온라인으로 수렴하고 있다”며 “이 흐름은 자연스럽게 데이팅앱으로도 확장되고, 온라인 만남에 대한 긍정 인식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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