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 플레이스' 연내 100곳 확대, 독서 문화 거점으로 기대
3년내 매출 2배 성장한 1,500억 원 달성 목표
[서울=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KT 밀리의서재(대표이사 박현진)가 웹툰·웹소설 시장에 진출한다. 밀리의서재는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2025 사업 로드맵 발표 간담회를 열고, 올해 내에 웹소설·웹툰 콘텐츠를 담은 구독형 서비스 '밀리 스토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6월에는 웹소설, 9월에는 웹툰 콘텐츠를 선보인다. 웹툰·웹소설 베스트셀러와 비독점 작품 등 총 1만 권의 콘텐츠를 연내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영상화를 앞둔 인기 웹소설 '전지적 독자 시점'(전독시)의 오디오북을 제작하고, 로맨스 웹소설 '궁노'를 웹툰으로 제작한다.
밀리의서재는 또 독서의 경계를 허물고, 일상을 아우르는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오프라인 확장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 독서 친화형 공간으로 기획된 '밀리 플레이스'는 이러한 오프라인 사업의 핵심으로 꼽힌다. 카페, 미술관, 복합 문화 공간 등 일상 속 공간과 책의 연결을 지향하는 것이 특징으로, 4월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 연내 100개 지점으로 확장 예정인 '밀리 플레이스'는 향후 작가 북토크, 팬미팅, 독서 모임 등 독서를 매개로 한 취향 기반 커뮤니티 형성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콘텐츠 수급과 정보기술(IT) 인프라 고도화를 위해 향후 3년간 매년 200억 원을 투자하고, 2027년까지 매출 1,500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밀리의서재가 현재 네이버웹툰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양분하고 있는 웹소설·웹툰 플랫폼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현진 밀리의서재 대표는 "일반 도서 구독 서비스로 출발해 웹소설, 웹툰 등 장르 콘텐츠로 독서의 외연을 넓히고자 한다"며 "올해는 시대 흐름에 맞춘 서비스 확장과 사용자 접점 강화를 통해 콘텐츠 소비 확대, 실사용자 증대 등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oks3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