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술자리 문화인 ‘아파트 게임’을 소재로 한 걸그룹 블랙핑크 로제(박채영)의 노래 ‘아파트(APT.)’가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로제가 소개한 ‘소맥’ ‘김치볶음밥’ 등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아파트 게임’은 둥글게 둘러앉은 참가자들이 ‘아파트 아파트’ 구령에 맞춰 양손을 한 곳에 포개 아파트처럼 높이 쌓고, 술래가 층수(숫자)를 외치면 맨 아래 손부터 하나씩 뺀 뒤, 해당 숫자에 걸리는 사람이 벌주를 마시는 놀이다.
로제가 작사·작곡에 참여한 ‘아파트’는 영어 아파트먼트(Apartment)를 일종의 콩글리쉬인 ‘아파트(Apatue)’로 부른 것으로 경쾌한 리듬에 “아파트”란 가사가 계속 반복되는 중독성 강한 노래다.
이번에 로제와 함께 협업한 미국의 유명 팝가수 브루노 마스는 ‘아파트’ 뮤직비디오에서 태극기를 흔들고 “건배, 건배”라고 외치기도 한다. 이 뮤직비디오는 공개된 지 11일 만에 2억 조회수를 넘었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아파트’는 세계 양대 음악 차트로 꼽히는 미국 빌보드와 영국 오피셜 차트도 휩쓸고 있다.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100’에 한국 여성 가수 중 최고 순위인 8위로 입성했고, 영국 오피셜 싱글차트 ‘톱100’ 4위에 오르며 고공행진 중이다.
특히 로제는 최근 미국 유명 패션지의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아파트 게임’의 배경인 한국식 술자리 문화를 소개하면서 ‘소맥(Somaek)’ 제조법을 직접 시연했다.
영상 속 로제는 “한국에서 Beer를 맥주라고 부른다. 소주의 ‘소’와 맥주의 ‘맥’을 합쳐 ‘소맥’이라고 부른다”며 “소맥은 아파트 게임할 때 내가 가장 좋아하는 주류”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소주와 맥주를 잔에 따르고 숟가락을 잔 바닥에 꽂아 거품을 내 마셨다.
또 안주로 마른오징어와 함께 먹을 청양마요 소스를 만들고, 스팸과 고추장, 김치 국물을 넣은 김치볶음밥 요리를 선보이는 등 한국 음식을 소개해 이목을 끌었다. 이 영상은 31일 기준 조회수 406만회를 돌파했을 정도로 국내외에서 화제가 됐다.
해당 영상을 본 한국 누리꾼 역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소맥 비율이 거의 1 대 1 제대로더라” “이 영상이 미국서 인동(인기동영상)까지 됐다” “MZ 애국자네” “한국문화가 글로벌 시장에서 힙하게 쓰이는 듯” “대놓고 한국을 널리 알렸다” 등 잇따라 호평을 쏟아냈다.
이날 로제가 소개한 국내 주류 업체 하이트진로는 주가가 6% 급등하는 등 올해 들어 가장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힘입어 향후 하이트진로 측은 로제의 ‘아파트’와 연관된 SNS 마케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곡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케이(K) 주류 문화도 세계적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여러 플랫폼을 타고 ‘소맥챌린지’ 등 한국 문화가 더 퍼진다면 획기적인 소주 수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은혜 기자 ehkim@nongm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