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 증설 투자…MDI 생산능력 30배 확대[국가생산성대회]

2025-11-04

박찬구(사진) 금호미쓰이화학 대표는 지속적인 증설 투자와 안정적인 공급 역량을 기반으로 회사를 세계적인 메틸렌 디페닐 디이소시아네이트(MDI) 제조기업으로 성장시켰다. MDI는 가구, 단열재, 자동차 내장재, 메모리폼, LNG선 보냉재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는 폴리우레탄의 핵심 원료다.

금호석유화학과 미쓰이화학이 함께 설립한 합작회사로 출발한 금호미쓰이화학은 자체 MDI 생산기술과 축적된 운전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과 신속한 기술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또 친환경 기술 개발을 통해 산업별 특성에 최적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고객과 협력사의 성장을 함께 이끌어가고 있다.

특히 금호미쓰이화학은 연산 2만 5000 톤 수준이었던 여수공장의 생산능력을 지난해 말 기준 연산 61만 톤으로 확대하며 35년 간 30배 이상의 성장을 달성했다. 여기에 자체 개발한 MDI 생산기술과 오랜 운전 경험을 기반으로 한 독자적인 공정 기술력을 적용해 2024년 연산 20만 톤 규모의 신규 MDI 공장도 완공했다. 신규 공장에는 폐수와 부산물을 염소 및 가성소다 등 주요 원재료로 환원시키는 친환경 원료 재생 공정이 포함되어 있어, 공정기술 혁신을 통한 에너지 사용량과 폐수 발생량의 효과적 절감이 기대된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