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신규 사용자에게 추천되는 영상 5개 중 1개는 조회수 조작을 목적으로 제작된 저품질 인공지능(AI) 콘텐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AI 슬롭(Slop)’으로 불리는 이들 영상은 연간 약 1억 1700만 달러(약 1690억 원)에 달하는 광고 수익을 거두는 것으로 추산된다.
27일(현지 시간)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글로벌 동영상 편집 플랫폼 ‘캡윙(Kapwing)’이 상위 유튜브 채널 1만 5000개를 분석한 결과 278개 채널이 ‘AI 콘텐츠 공장’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 이들 채널의 누적 조회수는 630억회, 구독자 수는 2억 2100만 명을 넘어섰다.
특히 한국 기반의 11개 AI 슬롭 채널은 총 84억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전 세계 최다 시청을 기록했다. 채널 ‘3분 지혜(Three Minutes Wisdom)’는 누적 조회수 20억 회를 돌파하며 글로벌 2위에 올랐다. 다만 이달 들어 누적 조회수가 초기화되며 현재는 6400만회를 기록 중이다. 이 채널의 연간 광고 수익은 약 404만 달러(약 58억 원)로 추산됐다.
영상의 질적 저하도 심각한 수준이다. 분석 결과 추천 영상의 3분의 1은 논리적 구조가 없는 이른바 ‘브레인로트(Brainrot·뇌 부패)’ 콘텐츠로 분류됐다. 이들 콘텐츠는 자극적인 화면과 황당한 설정만을 반복해 시청자의 인지 능력을 저하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파키스탄의 한 채널은 재난 현장을 AI로 조작해 13억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인도 기반의 한 채널 역시 근육질 캐릭터가 동물과 싸우는 영상으로 24억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약 425만 달러(약 61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
이러한 콘텐츠는 주로 인도, 우크라이나, 케냐 등 중저소득 국가에서 대량 제작되고 있다. 현지 임금 대비 유튜브 수익이 높다는 점을 노려 AI를 활용한 저품질 영상을 양산하는 구조다. 유튜브 측은 “가이드라인 위반 콘텐츠는 삭제 조치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알고리즘을 통한 수익 창출을 제한하는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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