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불확실성을 더해가는 소비 환경과 사회적 이슈에 따라 급변하는 외식 트렌드와 함께 현시점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키워드를 제시한 대한민국 외식업 필독서, <2025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트렌드>가 발간됐다. 식문화 전문가이자 음식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다이어리알의 이윤화 대표와 김성화 외식 취재 전문 기자가 공저한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트렌드는 2017년부터 매해 출간되고 있으며 2025년은 그 8번째 책이다.
초유의 경기침체로 소규모 외식 자영업 현장의 폐업과 축소가 일어나는 내수 시장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K-푸드는 글로벌 열풍으로 활황을 맞이하였으며 식품 수출 및 외식 브랜드의 해외 진출 역시 활기를 띠고 있다. 거기에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가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는 쾌거까지 포함하여 한식과 대한민국의 외식 브랜드는 세계적인 입지를 드높이고 있다.
국내 외식 시장은 시장의 암흑기와 문화의 황금기가 공존하는 유래없는 시대를 지나고 있을 뿐 아니라 소비자들의 세대의 경계가 흐려짐에 따라 예측 불허한 시장 상황과 더불어 인간과 기술이 노동 시장에서 공존하는 변화와 혼돈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저자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외식 환경 속에서 시장의 트렌드를 빠르게 읽어내고 다음 도약을 위한 준비는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요건”임을 강조하며 이 책이 수록된 각 키워드를 통해 성장과 위기 극복의 힌트를 얻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25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트렌드>에서는 불안한 국제정세에 따른 경제 불황과 기후 위기, 일상에 보다 깊숙이 침투하고 있는 인공지능의 역할이 날로 커지는 환경 속에서 주목해야 할 외식트렌드를 심층적으로 소개한다.
불황 속 지갑을 닫은 소비자들이 열광하는 가성비 외식 공간과 집밥을 대체하는 간편식 시장, 그리고 위기 속에서 빛을 발하는 기본의 가치를 돌아보는 ‘스마트 세이버’ 키워드를 비롯해 해외 브랜드의 활발한 국내 시장 진출 현상을 다룬 ‘먹는 김에 세계 일주’, 세대를 뛰어넘은 맞춤형 외식 시장을 조명한 ‘최적화 외식’, 쇼핑하듯 맛집을 찾는 소비 행태를 소개한 ‘푸드쇼퍼(Food Shopper)’, 인공지능으로 진화한 푸드테크를 조명한 ‘나의 친절한 AI’, 글로벌 시장 속 존재감을 높여나가고 있는 한식의 활약과 진화를 다룬 ‘한식의 뉴헤리티지’ 6개 키워드와 ‘2025년 카페 & 디저트 트렌드’ 그리고 ‘2025년 주류 & 바 트렌드’를 수록했다.
마지막 장에서는 다이어리알이 매년 발로 뛰어 취재한 주목할 만한 서울의 골목 상권과 그 속의 음식점들을 소개하는 챕터인 ‘골목에서 놀다, 골목 상권’과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골목 지도를 수록했다.
또한 올해부터는 2000년부터 이어온 다이어리알의 시선과 내공이 담긴 레스토랑 가이드 <다이어리알레스토랑 가이드 서울편·전국편> 선정 업체 리스트는 편안하게 열람 및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향후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