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인텔리전스 한국어 지원…이통사 AI 에이전트 고도화로 '맞불'

2025-02-25

SKT, '에이닷 전화'·멀티 LLM 서비스로 대응

LGU+, '익시오'에 안티딥보이스·양자내성암호 기능 탑재

KT, MS와 협업 AI 솔루션 MWC서 공개 기대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애플의 인공지능(AI) 기능인 '애플 인텔리전스'가 오는 4월부터 국내에도 적용되면서 이미 제공 중인 이동통신사들의 AI 에이전트 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미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출시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차별화된 서비스와 기능 고도화로 애플 인텔리전스에 대응할 방침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오는 4월부터 애플 인텔리전스에 한국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을 추가로 지원한다.

새롭게 추가 지원되는 언어는 4월 iOS 18.4부터 사용 가능하다. 한국어가 지원되는 베타 버전은 개발자들이 이날부터 먼저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4월부터는 텍스트 재작성 및 교정, 요약 등을 지원하는 '글쓰기 도구', 사진 앱의 '클린업', 메일 앱 내 '최우선 메시지·요약', 전화 앱 '실시간 통화 녹음·요약'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음성 비서인 시리를 챗GPT와 통합해 한국어로 이용 가능하다.

이중 실시간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의 경우 SK텔레콤의 에이닷, LG유플러스의 익시오 등 AI 에이전트의 기능과 겹친다. 하지만 애플의 통화녹음 정책 상 녹음에 대한 고지를 하게 돼 있다는 점이 에이닷, 익시오와 차이점이다.

SK텔레콤은 '에이닷'을 고도화해나가며 서비스 영역을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기존 서비스인 'T전화'에 '에이닷'을 적용한 '에이닷 전화'는 AI 비서가 전화에 최적화된 정보를 추천하고 스팸·피싱을 탐지한다.

또한 통화에서 언급된 일정을 상기시키는 등 전화 통화의 전·중·후를 관리한다. 에이닷 앱에서만 제공하던 '통역콜' 기능도 에이닷 전화에 추가돼 통화를 하며 말을 하면 실시간 동시통역으로 상대 언어로 번역한 문장이 송출된다. 현재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다.

뿐만 아니라 에이닷은 글로벌 첨단 거대언어모델(LLM)을 한 데 모은 멀티 LLM 에이전트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퍼플렉시티, 챗GPT, 클로드, A.X 등 다양한 대화형AI 모델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 확대로 에이닷은 지난해까지 이용자 800만명을 넘어섰다.

LG유플러스도 지난해 11월 익시오를 출시하며 AI 에이전트 시장에 뛰어들었다.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온디바이스(On-device) 환경에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지난해 아이폰 버전이 출시됐고 이달 초 갤럭시 S25 시리즈 출시와 함께 안드로이드 버전도 선보였다. LG유플러스는 업데이트를 통해 익시오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종류를 점차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익시오의 고도화도 진행 중이다. LG유플러스는 내달 3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25에서 ▲안티딥보이스(Anti-DeepVoice) ▲양자내성암호(PQC) ▲온디바이스AI(On-Device AI) 등 기술을 공개한다.

'안티딥보이스'는 AI가 기계로 위조된 음성을 판별할 수 있는 기술로 보이스피싱 탐지를 고도화한 서비스다. 여기에 양자내성암호(PQC) 등 보안 기술을 활용해 AI 서비스의 안정성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한영섭 LG유플러스 AI테크랩 담당은 "향후 보안은 물론 익시오의 편의 기능을 강화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손에 꼽히는 보안성을 갖춘 AI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도 내달 열리는 MWC25에서 K-AI 모델을 활용해 업무 효율화를 돕는 AI 에이전트 솔루션을 공개한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고 있는 AI 에이전트가 공개될지 여부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KT가 2분기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GPT4를 기반으로 한국 데이터를 학습한 한국형 AI 모델을 체험할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업계의 관계자는 "애플 인텔리전스 한국어 버전은 아직 출시가 되지 않아 이통사 입장에서 자사 서비스와 비교해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도 "기존에 없던 것을 보여주는 AI 서비스가 아닌 이상 이통사들의 AI 비서 서비스에 영향을 줄 것이라 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origin@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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