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년 자동차 보험료가 5년 만에 상승할 전망이다.
2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ㆍDB손해보험ㆍ현대해상ㆍKB손해보험 등 대형 4개사는 최근 보험개발원에 자동차 보험료 요율 검증 의뢰를 마쳤다. 이들 대부분은 인상률을 2.5% 수준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그간 지속적인 상생 금융 압박으로 보험료를 낮춰왔다”며 “현실적으로 3% 수준으로 올려야 적자를 면하는 구조”라고 말했다.
다만 물가 부담을 고려한 금융당국과의 협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실제 인상률은 1.3∼1.5%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이들 대형 4개사가 자동차 보험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다른 보험사도 이 수준을 따라갈 가능성이 크다.
보험업계는 최근 4년 연속 보험료 인하가 누적된 데다, 사고 1건당 손해액이 증가하면서 손해율 부담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본다. 11월 기준 대형 4개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단순 평균 기준)은 92.1%에 달한다. 통상 자동차 보험 손해율은 80%를 손익분기점으로 여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보험 보험 손익은 4년 만에 97억원 적자를 냈고, 올해 적자 규모는 6000억원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내년엔 보험사가 사고 차량 수리에 지급하는 수리비인 정비수가가 2.7% 인상될 예정이며, 자동차 보험 부정 수급을 막기 위한 경상자 제도 개선이 지연되면서 손보업계의 하소연은 깊어지고 있다.
하지만 내년 6월 지방선거 일정 등을 고려할 때 여론 악화 등 '정치적 변수'가 최종 결정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내년에는 실손의료보험료도 평균 7.8%가량 오를 예정이어서 가계의 보험료 부담이 더 커지기 때문이다. 실손보험과 자동차보험 보험료가 모두 오르는 건 2020년 이후 약 6년 만이다. 암 등 진단·수술·입원비를 보장하는 종합건강보험과 치매·간병 보험 등 다른 보험 상품의 보험료 인상 가능성도 거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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