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에도 육아 스타트업 뜬다"...코니바이에린·코코지 등 성장세 주목

2025-05-07

출산율은 감소했지만 자녀 1인당 투자 비용은 증가

AI와 기술 발전으로 스마트 육아 솔루션 수요 증가

[서울=뉴스핌] 송은정 기자 = 우리나라가 전세계적으로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저출산 국가에 접어들었음에도 출산·육아 스타트업 기업이 성장세를 나타내 주목된다. 출산율이 급감했으나 아이 한 명에게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은 오히려 늘고 있는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교육,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가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AI 등의 기술 발전으로 인해 스마트한 육아가 가능해지면서 육아 효율성을 높이고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전통적인 육아 방식에서 벗어나 데이터와 기술 기반의 맞춤형 육아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육아 스타트업들의 퀄리티 높은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함께 성장하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코니바이에린은 카테고리 확장 뿐만 아니라 제품, 생산, 물류, 인재 인프라 투자를 늘려 나갈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 현지화 투자도 늘릴 계획이다. 회사는 지난해 매출액이 500억원을 돌파했다. 유아 의류 등 신규 카테고리로 사업을 확장해 나간 것이 매출을 견인했다. 향후 10년 안으로 연간 매출 1조원을 이뤄내는 글로벌 탑티어 유아동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거듭나는 것이 목표다.

코니바이에린은 해외 매출이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매우 높다. 현재 해외 110여 개국으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일본, 중화권, 북미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주요 타깃 시장은 일본, 미국, 호주, 홍콩, 싱가폴, 중국 등이다.

코니바이에린 관계자는 "세계적으로는 여전히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전체 매출에서 해외 구매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라며 "글로벌 브랜드 팬덤과 거점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맘편한세상은 아이 돌봄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아이돌봄 플랫폼 '맘시터' 관리형 아이돌봄서비스 '맘시터 프로케어', 신생아 전문 회원제 아이돌봄 '하이시터'와 함께 '맘시터 산후도우미' 서비스를 런칭했다.

회사는 아이의 탄생부터 초등 저학년 돌봄이 필요한 모든 시기에 걸쳐 부모의 만족도를 더욱 올릴 수 있도록 서비스별 장점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저출산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자 임직원의 일 가정 양립을 돕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는 기업들이 '맘시터 비즈 케어'로 아이돌봄 서비스를 특화된 육아 복지로 도입하는 케이스가 점차 늘어나 확대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기업뿐만 아니라 서울과 광주 등 지자체에서도 공공 아이돌봄 서비스 외에 민간 서비스를 활용해 지원하고 있다.

맘편한세상 관계자는 "올 4월에 아이 돌봄 지원법 개정안이 통과돼 그동안 아이 돌봄을 공공 서비스만큼이나 책임져 온 민간 아이 돌봄 서비스가 중요한 구성원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라며 "개인, 기업, 지자체 등이 믿을 수 있는 파트너로서 실질적인 이용자의 만족도에 집중하는 본질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코코지의 '코코지 하우스'는 전 판매 채널에서 일시 품절, '아띠' 또한 베베핀 아띠, 루피 아띠, 쥬비 아띠 등 다수의 품목이 조기 품절되는 등 높은 수요를 기록하며 대세 육아템으로 떠올랐다.

코코지는 국내에서는 하드웨어와 디지털 콘텐츠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몰입형 경험을 통해, 아이와 부모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지난해 대만 진출 이후에 지속적으로 중국어 이용자들을 기반으로 아시아 시장을 확장해 나가는 중이다. 장기적으로는 미국 등 세계 최대 시장으로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코코지 관계자는 "아이들의 일상과 함께하는 오디오 플랫폼으로서 글로벌 오디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위해 콘텐츠 이용 경험을 빠르게 고도화해나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아이앤나는 기존 '산후조리원 신생아실 영상 서비스 베베캠·젤리캠'을 기반으로 콘텐츠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플랫폼을 견고화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 제공과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국내 최대 육아 관리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잡기 위해 아이수첩, 아이앨범 등의 기능 활성화를 추진한다.

또한 '보들보들' 등의 제품 라인업 확장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유통 채널 다각화 및 프로모션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아이앤나는 K-컬처로 익숙한 아시아권에 진출할 예정이다. 전초 작업으로 산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앤나의 자회사 '맘스매니저'가 베트남에서의 서비스 시작을 앞두고 있다. 맘스매니저는 산후 산모를 위한 가사·육아 케어를 그 분야 전문가들이 방문 또는 상주하면서 서비스한다. 이에 더해 산모의 체력 및 체형 케어를 위한 마사지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아이앤나 관계자는 "베트남 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범아시아권 K-출산, K-육아 문화 수출의 선도적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빌리지베이비는 최근 베이비빌리의 커머스 거래액이 누적 8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육아 버티컬 내 앱 기반 커머스 중에서는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자체적으로 보험 및 카드와 같은 핀테크 상품들을 직접 소개 및 판매하는 사업을 새롭게 시작했다.

빌리지베이비 관계자는 "앞으로도 200만명 이상 부모들이 다운로드 받고 사용하는 육아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모들에게 필요한 육아 정보 및 상품들을 추천하는 솔루션을 고도화해서 부모들의 육아를 편하게 만들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다이노즈의 육아크루는 서울 동작구에서 시작해, 순차적으로 영등포, 구로, 관악 등으로 확장하면서 지난해 서울 전역으로 운영 지역을 넓혔다. 올해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까지 운영 지역을 확장했다.

현재 육아크루 앱 내 커뮤니티가 AI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다. 회사는 서비스 내 AI 적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다이노즈 관계자는 "엄마들을 소비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친구로 보는 육아 플랫폼으로서 국내 육아 필수 앱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 수는 줄었지만, 맞벌이 부모의 비중은 높아지며 부모의 경제력은 올라가고 있다"라며 "출생아 수 감소로 시장 규모가 작아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좋은 제품에 대한 갈망이 이를 뛰어넘고 있어 관련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yuniya@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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