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송은정 기자 = 국내 식품업계가 무슬림 소비자를 겨냥한 할랄 식품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내수시장에서 성장에 한계를 체감한 국내 식품업계가 글로벌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할랄 시장에도 문을 두드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0억명 이상의 거대한 잠재 소비층, 빠른 성장성, 한류와 맞풀린 K-푸드 인기 등으로 인해 많은 식품 업계가 할랄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할랄 식품 시장은 전 세계 약 20억명에 달하는 무슬림 인구를 기반으로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할랄 식품 시장 규모는 약 2조달러(한화 약 28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기관 리서치네스터는 글로벌 할랄 시장 규모가 연평균 성장률(CAGR) 10.5% 이상 성장해 2037년엔 매출 9조67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할랄은 이슬람 율법(샤리아)에 따라 무슬림이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뜻하며, 아랍어로 '허용된 것'을 의미한다. 현재 할랄은 단순한 무슬림의 인증 차원을 넘어서 HACCP과 같은 식품 안전성에 대한 인식으로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할랄 인증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할랄인증원에 따르면 할랄 인구는 세계 인구의 약 24%를 차지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시장이다. 이에 식품 위생과 안전, 원천 제조 기술을 확보 중인 국내 식품업계의 진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세계푸드는 해외 JV 법인인 신세계마미에서는 'DAEBAK' 브랜드로 라면을 생산, 다양한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회사는 자사 제품의 인증 취득 및 OEM, ODM 등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들을 개발할 예정이다.
롯데웰푸드는 빼빼로 제품 일부에 할랄 인증을 받아 동남아 등 할랄 인구 비중이 높은 국가에 수출 중이다. 회사는 향후 할랄 인구 비중이 높은 동남아 지역, 중동 지역 적극 공략을 위해 할랄 인증 확대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롯데GRS는 현재 베트남, 미얀마, 라오스 등 해외 시장에 32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동남아 시장 확대를 위해 올해 8월 말레이시아 파트너십 체결, 싱가포르와 MF 체결하며 글로벌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리아 말레이시아 세라이그룹과 올해 8월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향후 5년간 30개 매장 운영을 목표로 두고 있다. 올해 말 1호점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현재 1호점 오픈일에 맞추어 할랄 인증을 준비 중이다.
롯데리아는 향후 5년간 30개의 매장을 목표로 두고 있는 만큼, 말레이시아 1호점의 안정적인 안착 후 지속적인 확대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HY는 RTD 커피 7종(아메리카노, 라떼, 헤이즐넛, 파우치 형 등)과 스낵 3종(크리스피 롤)에 대한 할랄 인증을 받았다. 회사는 향후 수요를 검토해 할랄 인증 식품 확대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디야커피는 현재 이디야 스틱커피 3종(오리지널, 마일드, 스페셜에디션)과 커피믹스 2종 (스페셜 모카 블렌드 커피믹스, 스페셜 골드 블렌드 커피믹스) 등 총 5종의 제품이 할랄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엄격한 할랄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며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통해 글로벌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동원홈푸드는 최근 조미식품을 제조하는 아산 사업장에 할랄(Halal) 전용 분말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인도네시아 할랄제품보증청(BPJPH)으로부터 할랄 인증을 받았다. 동원그룹은 글로벌 할랄 시장의 성장에 맞춰 분말을 비롯해 소스류 등 동원그룹의 카테고리를 접목해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한다는 방침이다.
농심의 대표 제품인 신라면, 안성탕면, 너구리, 짜파게티 등 총 46개 라면 제품이 할랄 인증을 받았다. 현재,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40여개 국가에 할랄 제품 수출 중이다.
농심은 앞으로도 꾸준히 다양한 할랄 인증 제품을 출시해, 적극적으로 할랄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또한, 중동과 동남아 외에도 할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는 지역으로의 확장도 고려하고 있다.
빙그레는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등 수출용 제품에 대해 할랄 인증 제품을 취득하고 있다. 향후 할랄 인증이 필요한 국가의 해외 수출 시, 할랄 인증 심사 및 취득의 절차를 거친다는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으로 수출하는 밀키스 제품에 할랄 인증을 받았다. 이 외에도 칠성사이다, 제주사랑 감귤사랑, 알로에 주스 등에도 할랄 인증을 진행했다.
롯데칠성음료는 할랄 제품 확대를 추진하고 주력 브랜드를 기반으로 신규 국가 발굴과 판매 채널 개척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오뚜기는 올해 할랄 라면에 대해 본격적인 생산과 수출을 시작했다.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동남아 및 중동, 아프리카 등 세계 식품 시장 약 20%를 차지하는 인구 20억 할랄 시장에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오뚜기는 최근 진라면 2종에 대한 할랄 인증을 완료했다. 이후 다양한 제품의 할랄 인증을 위해 주력할 계획이다. 할랄 인증을 받은 각 품목 별 셀링 포인트를 도출해 할랄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키운다는 방침이다.
SPC그룹은 2조5000억달러(약 3500조원) 규모의 할랄 식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말레이시아에 제빵 공장을 설립했다.
업계 관계자는 "한류 열풍에 따라 K-푸드 수요가 확산 중이며, 동남아 및 중동 지역 내 K-팝, 식품 등에 대한 수요가 특히 높아지고 있다"라며 "동남아 중에서도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무슬림 지역 내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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