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개봉 30주년을 맞이한 '러브레터'가 또 한 번 국내 극장가에서 존재감을 드러냈다. 9번째 재개봉임에도 불구하고 메가박스 단독 개봉으로 8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여전히 강력한 흥행력을 과시했다.
'러브레터'는 1995년 일본에서 개봉 한 후 1999년 국내에서 개봉한 이와이 슌지 감독의 작품이다. 한국에서 개봉했을 당시 영화진흥위원회 전상망이 구축되지 않아 정확한 관객 수를 알기 어렵지만 서울 관객수 115만, 전국 추산 300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와이 슌지 감독의 서정적인 연출과 나카야마 미호의 연기는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오겡끼 데스까?"(お元気ですか, 잘 지내고 있나요?)라는 대사는 영화의 상징적인 문구로 남아 여전히 회자되고 있다.
올해 '러브레터'의 재개봉은 다양한 세대의 관객들이 작품에 주목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첫 개봉 당시 극장을 찾았던 관객들이 여전히 작품에 대한 애정을 간직한 것으로 보이는 한편, 디지털 시대의 쇼츠 콘텐츠와 밈을 통해 '러브레터'를 처음 접한 젊은 관객들의 관심도 더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메가박스에 따르면 '러브레터'의 최다 관람층은 20대였다. 작품이 디지털 콘텐츠에서 여전히 소비되며 과거와 현재를 잇는 다리 역할을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30주년을 기념해 리마스터링된 영상미와 수정된 자막, 그리고 다양한 굿즈는 관객층을 더욱 확대하는 역할을 했다.
'러브레터' 측은 "30주년 에디션은 그동안 많은 관객과 팬들이 아쉬운 부분이라 여겼던 극장 자막의 오역을 바로잡고, 90년대 개봉 당시의 형태였던 세로 자막을 구현해 작품의 오리지널리티를 살리는 데 집중했다"라고 전했다.
또한 굿즈는 과거를 추억하는 중장년층 관객들에게는 기념품의 의미를, 이름만 알던 젊은 세대에게는 작품과의 접점을 제공하며 흥행의 또 다른 축을 형성했다. 여기에 이츠키 역의 나카야마 미호가 갑작스럽게 사망해 추억과 추모의 감정이 더해지며 관객을 움직이게 만들었다.
'러브레터'는 이와이 슌지 감독을 '한국인이 사랑하는 일본영화 감독'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만든 영화다. 특유의 섬세한 연출로 한국 관객들에게 신뢰받으며 이후 작품들도 꾸준히 국내서 사랑 받고 있다. 이에 이와이 슌지 감독은 "'러브레터'는 제 인생에 다신 없을 정도로 좋은 결과를 보여준 작품이다. 지금도 그 시절은 꿈처럼 느껴지고 실감이 잘 나지 않는다. 그 덕분에 지금도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것 같아 한국 팬들에게 감사드리고 있다"라고 고마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처럼 '러브레터'의 30주년은 시대와 세대를 초월한 작품의 힘과 관객과의 특별한 유대감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순간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