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를 넘는 게이밍 퍼포먼스,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

2024-09-23

노트북은 크기도 크기지만, 제한적인 전력 공급 때문에 성능을 제한당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것이 그래픽 카드로, 엔비디아의 노트북용 지포스 RTX시리즈 공식 스펙에 따르면 일정 범위의 TGP에 따라 GPU 부스트 클럭이 정해지는데, 최대 두 배까지 차이가 난다.

이런 TGP 범위에 따른 클럭 조정은 노트북 디자인 유연화라는 긍정적 측면도 있지만, 등장 초기에는 정보가 잘 알려지지 않아 상위 GPU를 쓰고도 TGP 설정 때문에 낮은 등급의 GPU를 쓴 노트북보다 게임 성능이 안 좋은 경우도 발생해 논란이 되었다.

시간이 흐르며 이러한 것들은 익숙해졌지만, 해당 GPU의 최대 성능을 발휘하는 세팅이 적용된 게이밍 노트북을 찾는 번거로움은 여전하다.

이번에 살펴볼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가 바로 탑재된 GPU의 성능을 최고로, 그리고 그 이상의 성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게이밍 노트북이다.

지포스 RTX 4080 랩탑, 한계 이상의 게이밍 성능 경험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에 탑재된 지포스 RTX 4080 랩탑은 TGP 175W 설정의 모델이다. 공식 TGP 설정이 60W ~ 150W인 것을 감안하면, 최대 TGP 기준으로 25W(약 17%)나 더 많은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지포스 시리즈는 워크로드, 온도, 전력 스펙 등 다양한 요인을 감안해 부스트 클럭을 조정하기 때문에 공식 스펙 이상의 TGP 세팅은 팩토리 오버클럭이라 봐도 좋다.

물론 높아진 TGP는 발열로 이어지기 쉬운 만큼, 그에 맞춰 적절한 쿨링 설계가 뒤따라 줘야 하겠지만 말이다.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는 이렇게 높은 TGP 대응을 위해 쿨러부스트 5 기술을 적용했다.

제품 하단에는 블로워 타입 쿨링팬 2개와 GPU 및 CPU의 발열 흡수 및 전달을 위한 6개의 히트파이프가 외부 공기를 통해 직접 냉각되도록 통풍구를 배치했으며, 히트파이프를 거친 열은 구리재질의 방열판을 통해 확산된 후 후면과 양 측면의 배기구를 통해 배출된다.

하단에는 공기 흡기를 위한 공간 확보 겸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재질의 피트를 배치했다.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은 CPU와 GPU 총합 250W 전력 스펙에서, 워크로드에 따라 각 컴포넌트에 적절한 전력을 분배하는 오버부스트 울트라 기술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GPU 워크로드가 높은 게임 플레이에서 GPU 성능 저하없이 쾌적한 게임 경험이 가능해진다.

그렇다면 실제로 어느 수준의 게임 성능을 제공할지, 시스템 요구 사양이 높은 게임들 위주의 결과를 정리해 봤다.

테스트 게임 해상도는 제품 모니터의 최대 해상도인 2560x1600으로 통일하고, 각 게임의 그래픽 품질 프리셋은 최고, 업스케일링 기술 옵션은 '품질', RTX 40 시리즈에서 업데이트된 DLSS 3.0의 프레임 생성 기능(FG)을 동시 적용해서 테스트했다.

결과적으로 검은 신화 오공을 제외하면 모두 평균 100프레임 이상의 성능으로 쾌적한 게임 경험이 가능하다. 최근 출시작 중 가장 높은 수준의 하드웨어 성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는 검은 신화 오공도 다른 게임들보다는 아쉬운 성능이지만, 평균 85프레임으로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이때 CPU와 GPU의 상태를 보면, 당연히 게임에 따라 다르지만 게임 성능에 핵심 요소인 GPU 전력은 공식 TGP 스펙인 175W를 충족, 이때 평균 GPU (부스트)클럭도 엔비디아 공식 스펙인 2280MHz를 뛰어넘어 평균 2532MHz에 달하며, GPU 로드율도 평균 90% 후반대를 유지해 잠재 성능을 최대로 발휘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3DMark를 통해 기본적인 게임 성능도 확인했다. 위 게임 성능 결과에서 보듯, 노트북의 기본 해상도에서 충분히 만족스런 게임 경험이 가능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준다.

이상의 테스트 결과에서 보듯,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는 현재 모바일 GPU 중에서 RTX 4090제외하면 가장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RTX 4080 랩탑 버전이 탑재되어 쾌적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터치패드로는 그래픽 성능만큼의 쾌적한 게임 경험이 어려운 것도 사실이라, 본 모델에는 이를 보완할 수 있도록 MSI M99 Pro 마우스가 번들된다.최대 6200DPI, 1000Hz 폴링레이트, 실시간 DPI 변환 버튼, 긴장으로 손에서 나오는 땀을 식혀 줄 수 있도록 통기성 설계가 적용된 상단 커버를 적용하였다.

휠과 MSI 로고에 심어진 LED는 하단 버튼을 이용해 조정할 수 있어, 쾌적한 게임 경험과 함께 시각적 만족감도 높여준다.

한편, 3DMark Time Spy Stress Test 결과에 따르면 프레임 안정성은 98.4%로 장기간 게임 플레이 시에도 급격한 성능 저하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GPU온도는 약 83℃ 수준을, CPU 온도는 순간적으로 100℃ 가까이 높아지기도 하지만 대체로 90℃ 수준에서 유지된다.

높은 게이밍 성능, 높은 CPU 성능의 코어 i9-14900HX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은 안정적으로, 게이밍 노트북으로는 최상급의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당연하지만 게임 성능은 그래픽 카드만큼 CPU의 성능도 중요하다. 이처럼 높은 본 제품의 게임 성능은 인텔의 고성능 모바일 프로세서인 코어 i9-14900HX에 기반한다.

P-코어는 최대 부스트 클럭 5.8GHz, E-코어는 최대 부스트 클럭 4.1GHz로 동작하며, 각각 8코어 16스레드와 16코어 16스레드로 총 24코어 32스레드 구성이다. 다코어가 요구되는 멀티 태스킹 및 전문 워크로드는 물론 게임을 비롯한 전반적으로 뛰어난 노트북 경험이 가능한다.

CPU 코어 활용도가 높은 시네벤치 R23과 2024는 물론이고, 블랜더 벤치마크(4.2.0 버전)에서도 모두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에 탑재된 코어 i9-14900HX의 이들 테스트 결과는 데스크탑용 코어 i7-13700K에 준하는 수준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일반적인 시스템 성능 측정을 위한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의 PCMark 10 데스크 결과 역시, 데스크탑용 코어 i7-13700K 시스템에 준하는 성능임을 확인할 수 있다. 데스크탑용 CPU와 달리 전력 공급이 제한적인 모바일 폼팩터의 한계를 감안하면 충분히 뛰어난 성능이다.

한편, 보드나라의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 테스트 샘플에는 PCIe 4.0 x4 NVMe M.2 SSD인 마이크론 2400 시리즈 1TB 용량의 SSD가 탑재되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기준 성능은 스펙에 준하는 것이 확인된다.

실제 다양한 게임 시나리오를 평가하는 3DMark Storage Benchmark에서도 QLC 타입 낸드의 DRAM-less 모델 특성상 TLC-DRAM 타입 제품에 비해 쓰기 관련 성능이 살짝 아쉬운 면도 보이지만, 실제 게임 경험을 좌우하는 로딩 성능은 최신 제품들과 비교해도 크게 부족함없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더 넓은 화면과 풀 사이즈 키보드, 웹캡 보안도 OK

코어 i9-14900HX와 지포스 RTX 4080 랩탑 GPU의 결합으로 뛰어난 게이밍 성능을 발휘하는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 노트북은, 그 성능을 보다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16:10 화면 비율로 2560 x 1600 해상도를 지원하는 17인치 IPS 타입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IPS 타입이라 시야각을 걱정할 필요가 없고, 400니트 밝기와 DCI-P3 100% 색역을 지원한다. 또한 240Hz 주사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등 1프레임이 중요한 경쟁 게임에서 유리한 포지션에 자리하기 쉬워진다.

우측면에는 USB 3.2 Gen 2/ Gen1 Type-A 포트와 USB 3.2 Gen2 Type-C 포트가 배치되어 있다. 좌측에는 SD카드 슬롯과 마이크 입력/ 헤드폰 출력 콤보 포트, USB Type-C 썬더볼트 4 포트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후면에는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RJ-45), HDMI 2.1 출력 포트, 도난 방지를 위한 켄싱턴락 홀, USB 3.2 Gen2, 전용 전원 어댑터 연결 잭이 배치되어 있다.

이중 USB Type-C 포트는 모두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하며, HDMI를 포함해 총 세 개의 외부 디스플레이 출력과 노트북을 포함한 최대 4개의 화면 동시 출력이 가능하다. 우측의 USB Type-C 포트의 경우 USB PD 충전도 지원해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화상 회의나 디스코드, 인 게임내 음성 채팅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HD 해상도의 웹캠이 탑재되어 있다. 자신도 모르게 발생할 수 있는 웹캠 해킹을 통한 사생활 유출 이슈 방지를 위한 물리적 커버가 제공된다.

17인치 대화면에 현 세대 노트북 중 최상위 게이밍 성능을 제공하는 상징성에 어울리게,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의 풀사이즈 키보드는 LED 효과를 제공한다. 전원 버튼, 위치에 주로 쓰이는 WASD는 투명 키캡을, 시야 이동에 주로 쓰이는 방향키는 여타 키와 함께 불투명한 재질이지만 LED노출 면적이 더 넓어 바로 눈에 띈다.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의 공식 무게는 노트북 본체만 3kg에 달한다. 실제 측정한 무게는 그보다 살짝 가벼운 약 2.95kg이며, 330W(20V - 16.5A) 출력의 어댑터를 더하면 그보다 약 1kg 늘어난 3.94kg에 달한다.

하이엔드 게이밍 노트북 특성상 감내해야하는 부분이지만, 숄더백이나 토트백 등은 고가의 제품 보호나 신체에 가해지는 무게를 적절히 분산 시켜주기 어렵다. 이에 본 제품에는 제품 구매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노트북 본체와 어댑터, 마우스 등의 주변기기를 넉넉히 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백팩을 제공한다.

게임 성능만큼 중요한 사운드 경험, 나히믹 사운드로 레벨 업

게임 경험에 대한 평가는 프레임과 해상도, 그래픽 품질, 반응 속도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끼치지만, 사운드의 중요도 역시 빠트릴 수 없다. 적의 위치, 게임의 분위기 등, 다양한 게임 경험에 있어 사운드의 중요성은 빠트릴 수 없다.

Hi-Resolution 오디오를 지원하는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은 풍부한 사운드 경험을 위해 Nahimic 오디오 기술을 지원한다. 오디오 설정을 통해 음악, 영화, 게임, 커뮤니케이션 등 컨텐츠 종류에 따라 최적화된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여기에 블루투스 스피커를 결합한 서라운드 사운드 구성,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사운드 소스의 위치와 거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사운드 트래커 같이 '사운드 플레이'를 유리하게 해주는 기술들도 지원한다.

또한 하이엔드 게이밍 노트북 특성상 게임 뿐 아니라 높은 수준의 워크로드가 발생하면 발열을 식히기 위한 쿨링팬 소움을 무시할 수 없는데, 이러한 소음이 음성 채팅에 섞이면 같은 팀원들에게 민폐를 끼치게 된다. Nahimic 오디오 기술은 이러한 외부 소음을 제거해 보다 쾌적한 의사 소통을 가능하게 해준다.

최고급 게임 경험,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

MSI 벡터 17 HX A14VHG-i9 QHD는 인텔의 최고 성능 모바일 CPU인 코어 i9-14900HX, 모바일 게이밍 GPU로는 최상급 모델 중 하나인 지포스 RTX 4080 랩탑 모델이 조화를 이뤄, 그에 걸맞게 최상급 성능을 제공한다.

16:10 비율의 2560 x 1600 해상도와 240Hz 주사율의 17인치 대화면, Nahimic 사운드 기술의 결합, 번들된 게이밍 마우스와 함께 즐기는 게임 경험은 랩탑 게이머들을 충분히 만족시켜 줄 것이다.

여기에 최대 4개의 화면 출력 지원, 썬더볼트 4와 USB-PD 등의 기술, 제품 보호 및 이동 편의성을 위해 제공되는 백팩은, 게이머뿐 아니라 컨텐츠 크리에이터의 이동용 작업 머신으로도 제 능력을 한껏 발휘할 수 있다.

가히 MSI의 최상급 게이밍 머신이라 평가할 수 있겠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