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알랩, CES 2024서 AI 수면 브랜드 ‘benzamin’ 첫 공개... “글로벌 슬립테크 시장 이끄는 선두 기업 될 것"

2024-01-03

비알랩은 오는 1월 9일(화)부터 12일(금, 현지 시각)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Las Vegas)에서 열리는 CES 2024에 참가해 사용자 최적화 AI 수면 솔루션 브랜드 ‘benzamin’을 전 세계에 처음 선보인다고 밝혔다.

CES 2024를 통해 비알랩은 자사의 핵심 기술인 ‘심박 동기화' 기능이 적용된 제품 ‘benzamin AI 슬립-컨트롤러 M1’을 공개할 예정이다. 자체 개발한 수면 데이터 분석 시스템 ‘The Sleep AIDE™ Technology’가 탑재된 매트리스로,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수면 전후 생체·수면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수면 상태를 컨트롤할 수 있는 제품이다. 상용화 제품은 2024년 상반기 국내 출시 예정이다.

비알랩에 따르면, ‘benzamin’은 기존 고가의 비용이 요구되는 접촉식/부착형 수면다원검사(PSG) 대비 유사한 수준의 모니터링 정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알랩은 심박수, 호흡수, 심박 변이율, 스트레스 지수 등 생체 데이터를 비롯해 수면 단계, 수면 사이클, 수면 몰입도, 신체 컨디션 지수, 스트레스 회복 지수 등 수면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무구속/비접촉형 방식의 모니터링 정확도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더불어 독자적으로 개발한 AI 수면 데이터 머신러닝 기술은 사용자의 신체적·정신적 상태 분석을 기반으로 한 ‘심박 동기화’ 기능을 통해 ‘깊은 수면 강화’, ‘심박 안정화', ‘입면시간 단축’, ‘기억력 향상’ 등 사용자 수면 상태 전반의 개선 효과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대표적 기능으로는 깊은 수면 단계를 강화하는 ‘깊은 수면 강화', 기상 시점의 컨디션을 최적화하는 ‘AI 기상 최적화 알람’, 수면 중 코골이를 감지하는 ‘코골이 기록' 기능 등이 있다.

비알랩은 2021년 7월 서울대학교 생체신호정보연구실 출신을 중심으로 설립된 슬립테크 기업으로, 서울대학교 생체계측신기술 연구센터 소장 박광석 명예교수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생체신호정보연구실 출신의 윤희남 박사, 최병훈 박사 등으로 구성된 부설 연구소 ‘benzamin AI Data Engineering Laboratory’(이하 benzamin AIDE Lab.)를 설립했다. ‘benzamin AIDE Lab’은 현재까지 약 45개 이상의 수면 관련 기술 특허와 약 150개 이상의 수면 관련 국제 저널 논문을 게재하는 등 수면 분야에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사 기술이 집약된 ‘benzamin AI Sleep Controller’를 개발했다.

이종민 비알랩 대표는 “2024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benzamin AI 슬립-컨트롤러 M1’은 비알랩의 자체 슬립테크 브랜드 ‘benzamin’이 세상에 내놓는 첫 번째 제품이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적으로 독보적인 수준의 슬립테크 제품이 될 것”이라며 “하이엔드 슬립테크 브랜드 론칭을 시작으로 글로벌 슬립테크 시장을 이끄는 선두 기업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최하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는 전 세계 혁신적인 기술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전시회로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다. 18년 연속 CES를 취재해 온 에이빙(AVING)뉴스는 2006년부터 매년 전 세계에 CES 뉴스를 보도했으며, 최고의 혁신 제품, 기업과 기술을 선정하는 ‘BEST OF CES’, ‘BEST OF MADE IN KOREA’를 진행해 왔다. 또한, ‘AVING LIVE’를 통해 CES 현장 이슈를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

→ CES 2024 뉴스 특별 페이지 바로 가기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