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온스타일이 협력사 지원을 위한 인공지능(AI) 데이터 분석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CJ온스타일은 협력사 전용 데이터 플랫폼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본격 가동했다. 이 플랫폼은 AI가 매출 데이터, 고객의 소리(VOC)와 리뷰를 정밀 분석해 고객 만족과 불만 원인을 진단하고 상품 경쟁력을 높일 인사이트까지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협력사는 △재구매율 상승 요인 △경쟁 상품 대비 비교우위 △고객 상품 선택 기준 등 실질적 데이터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는 연령대나 구매 경로 등 단순 정량 데이터만 확인 가능했지만, 이번에는 정성 분석까지 가능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플랫폼에서는 반품률, 교환율, 긍정 리뷰율 등 주요 지표와 함께 최다 VOC 키워드, 긍·부정 리뷰 키워드, 반품·교환 사유까지 한눈에 확인 가능하다.
지난 7월에는 협력사 전용 AI챗봇도 도입해 매출 정산 일정, 데이터 조회 방법 등 기존에 담당자가 안내했던 문의를 24시간 실시간 답변할 수 있도록 하며 업무 효율을 높였다.
CJ온스타일은 AI를 전사 핵심 역량으로 확장하고 있다. 올해 초 출범한 ‘AI 콘텐츠 팩토리’ 프로젝트를 통해 AI 패션 쇼케이스와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챗봇 ‘AiON’, 리뷰 요약, 개인화 큐레이션 등 다양한 AI 기술을 접목했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협력사들이 판로 확보를 넘어 데이터 기반 성장 전략과 비즈니스 컨설팅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독자적 환경을 구축했다“며 “사업 전반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커머스 생태계 확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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