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학연구센터가 구축한 제주어 웹사전 ‘제주어왓’이 12일 개통된다. ‘제주어대사전’과 연계해 개발된 ‘제주어왓’은 누구나 쉽게 제주어를 검색하고 학습할 수 있는 디지털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제주어왓’은 제주어대사전 편찬 사업으로 축적된 자료를 인터넷으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개발한 웹사전 프로그램으로 제주어 단어를 검색하면 대응되는 표준어를 알려주고 표준어 사전으로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뜻풀이, 실제 언어생활이 반영된 예문, 조사 지역, 유의어, 참고 정보가 함께 제공된다.
특히 인터넷과 휴대폰에서 자유롭게 제주어를 검색할 수 있도록 아래아(ㆍ)와 쌍아래아(ᅟᆢ)를 입력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표준어와 제주어로 검색이 가능해 제주어에 대한 지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개통식은 12일 오후 3시 시리우스호텔 연회장에서 열린다. 제주어대사전 편찬·자문위원과 연구자, 제주어 관련 기관 및 단체 회원 등이 참석해 제주어의 보존과 전승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AI의 종목 이야기] "빙설경제, 향후 中 소비 주요 성장동력 될 것"](https://img.newspim.com/etc/portfolio/pc_portfolio.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