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챗GPT 대화창에서 자연어로 어도비의 포토샵이나 애크로뱃 앱을 쓸 수 있게 됐다. 어도비의 합류로 챗GPT를 대화형 AI를 넘어 외부 서비스 연결 플랫폼으로 확장하려는 오픈AI의 전략은 더 큰 힘을 얻게 됐다. 어도비는 8억 명에 달하는 잠재 이용자를 일거에 확보하면서 AI로 인한 이미지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을 확보하게 됐다.
어도비는 챗GPT용 포토샵, 익스프레스, 애크로뱃 앱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이에 따라 챗GPT 이용자는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대화창에서 사진 편집이나 그래픽 제작, PDF 작업을 직접 수행할 수 있게 됐다.
핵심은 자연어 명령이다. 사용자는 “어도비 포토샵, 이 사진 배경을 흐리게 해줘”처럼 말하듯 요청하면 챗GPT가 자동으로 포토샵 도구를 불러와 문맥을 파악하고 편집 과정을 안내한다. 챗GPT용 포토샵은 밝기와 대비, 생동감 조정 등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블러처리나 글리치·글로우 효과 적용도 가능하다. 다만 불필요한 항목을 제거하는 포토샵의 대표 기능인 ‘제너러티브 필(Generative Fill)’ 등 일부 기능은 이번 버전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다.
어도비의 또다른 디자인 도구인 익스프레스도 사용할 수 있게 돼 초보자들이 챗GPT 대화창에서 초대장이나 포스터 제작에 활용할 수 있다. 템플릿 라이브러리 탐색, 텍스트 입력, 이미지 교체, 애니메이션 적용 등 편집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PDF 텍스트·표 추출, 파일 병합·정리, 압축, PDF 변환 기능을 지원한다. 데이비드 와드와니 어도비 디지털 미디어 부문 사장은 “챗GPT에 포토샵, 익스프레스, 애크로뱃을 통합하면서 누구나 자신이 쓰는 언어로 간단한 지시만으로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며 “크리에이티브 접근성을 크게 확대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통합은 오픈AI가 추진하는 ‘서드파티’ 확장 전략의 연장선이다. 앞서 스포티파이(Spotify)와 질로우(Zillow), 피그마(Figma) 등이 챗GPT 연동을 시작한 데 이어 어도비까지 참여하면서 주당 8억 명에 달하는 사용자를 기반으로 한 앱 생태계가 확장하는 추세다.
어도비에도 이번 통합은 AI 생태계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라는 평가가 나온다. 블룸버그통신은 “어도비를 포함한 소프트웨어 기업은 챗GPT의 방대한 사용자 기반을 통해 자사 제품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사용자가 챗GPT에서 어도비 앱을 경험한 뒤 더 정교한 작업이 필요하면 전용 앱으로 이동할 수 있어 신규 이용자 유입에도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