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034730) AX는 각종 중대재해를 체계적으로 예방·관리하는 안전∙보건∙환경(SHE) 서비스인 'CEO 안심 패키지'를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이 패키지는 AI 기술을 활용해 사업장별 잠재 위험을 파악하고 작업자들이 안전의무를 이행했는지 관리한다. 사고가 발생하면 즉각적인 대응도 지원한다.
SK AX 관계자는 "중대재해로 인한 책임 가중, 기업가치 훼손 사례가 늘어나지만 사업 현장의 CEO들은 의사결정을 위한 체계적인 정보가 부족한 게 현실"이라며 "'CEO 안심 패키지'를 통해 기업 경영진들이 안전관리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방·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CEO 안심 패키지에는 다수의 AI 기술 도입돼 있다. △비전AI(Vision AI)를 활용해 사고 발생과 원인을 즉각 알려주는 'SHE OT 솔루션' △사업장별 사고 현황과 고위험 작업, 법규 준수 결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리스크 대시보드' △AI 기반 작업안전분석을 활용한 '작업허가 시스템' △안전의무 이행 내역을 자동으로 기록해 보고하는 기능 등 안전경영에 필요한 핵심요소들이 모두 포함됐다.
또 웨어러블 기반 센서와 AI 기술을 활용해 작업자의 위험 행동이나 위험 구역 접근, 잠재 위험 요소 등을 실시간 감지하고 알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현장 위험 요소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생체신호에 기반한 건강 상태 감지와 위험성 평가 등을 연계한 AI SHE 운영 체계를 통해 '예측·대응·개선'이 통합된 안전관리 체계도 구축할 수 있다.
CEO 안심 패키지는 AX 전문 컨설팅 조직인 SK AX 애커튼파트너스가 전략·설계·구축·운영을 맡았다. 애커튼파트너스는 이 패키지와 연계된 디지털 안전∙보건∙환경 컨설팅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최진민 애커튼파트너스 대표 파트너는 "AI 기반 디지털 안전∙보건∙환경 체계는 기업 안전경영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핵심 인프라가 되고 있다"며 "CEO 안심 패키지가 경영진과 현장 근로자 모두가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용설명서] 49만 명이 선택한 근무 여정 동반자 ‘유니포스트’](https://www.datanews.co.kr/data/photos/cdn/20251250/art_1765669754.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