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장관 "사조위 조사 투명성 보장...한미 합동조사단 사고 조사 병행"
"적절한 처신 하겠다"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이번 무안공항 참사에 대해 참담한 심정을 토로하며 국내외 사례와 규정을 모두 망라한 항공안전 혁신방안을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 또 국토부 셀프조사 의혹을 받고 있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에서 국토부 인력을 철수키로 했다. 이와 함께 박 장관은 이번 참사의 최고 책임자로서 '적절한 처신'을 예고했다.
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박상우 장관은 이날 열린 무안공항 제주항공 2216편 참사사고 브리핑에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에 대해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매우 참담한 심정을 느끼며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상우 장관은 먼저 이번 사고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에게 사죄와 위로를 전하고 현장에서 헌신적으로 일한 경찰, 국과수(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 지자체, 보건관계자들에게도 감사를 전했다.
박 장관은 유가족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무안공항에 국토부 제2차관을 센터장으로 하는 '정부통합지원센터'를 설치해 유가족들의 일상 복귀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사고 원인 조사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박 장관에 따르면 사고 발생 다음 날인 12월 30일부터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 연방항공청(FAA),항공기 제작사(보잉社), 엔진 제작사(GE) 관계자가 입국해 정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와 함께 한·미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고 항공기에 장착된 음성기록장치(CVR)는 자료 추출 후 녹취록 작성이 완료됐고 파손된 비행기록장치(FDR)는 어제인 6일 미국으로 이송돼 분석에 필요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고 박 장관은 설명했다.
박 장관은 녹취록과 분석 결과에 대해 조사에 문제가 없는 범위에서 공개할 수 있는 방안을 사고조사위원회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사고원인 조사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사조위에서 국토부 인력을 철수키로 했다. 박 장관은 "조사의 공정성과 관련해 문제 제기가 있던 국토부 출신 사고조사위원회 위원장은 오늘부로 사퇴 의사를 표명했고 상임위원인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을 사고 조사 등 위원회 업무에서 배제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조사의 공정성·객관성·투명성을 확보하고 사고조사위원회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조위 조직·인적 구성 개편방안을 포함한 관련 법률 개정과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인 로컬라이저 콘크리트 둔덕에 대해서는 규정 위반은 아니나 국토부의 대처가 미흡했다고 인정했다. 박 장관은 "로컬라이저 구조물은 규정 준수 여부를 떠나 안전을 보다 고려하는 방향으로 신속히 개선하겠다"며 "국제 규범인 국제민간항공기구 규정이 방대하고 공항시설 관련 법령 체계가 복잡한 만큼 해석에 혼선이 있는 부분은 현재의 법령과 제도를 점검해 부족한 부분은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향후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전방위적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을 천명했다. 정부는 현재 사고 항공기(B737-800)와 동일한 기종을 보유한 6개 국적 항공사를 대상으로 특별 안전 점검을 진행 중이며 전국 공항의 항행안전시설에 대한 특별 점검도 병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민·관 합동 점검팀을 구성해 항공 안전관리 현황을 전반적으로 진단하고 해외사례와 국제기준을 철저히 분석해 시설과 제도개선을 포함한 '항공안전 혁신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게 박 장관의 이야기다.
박 장관은 "항공안전을 책임지는 장관으로서 이번 참사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책임있는 당국자로서 적절한 처신을 할 생각이며 적절한 방법과 시기를 상의중에 있다"고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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