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시간 만에 겨우 진화…홍콩, 77년 만의 최악의 인명 피해 [글로벌 모닝 브리핑]

2025-11-27

※[글로벌 모닝 브리핑]은 서울경제가 전하는 글로벌 소식을 요약해 드립니다

'대나무 비계' 타고 불길 번졌다…홍콩, 77년만의 '최악 화재'

홍콩 북부 타이포 구역의 고층 아파트 '웡 푹 코트'에서 26일 발생한 화재로 최소 65명이 사망하고 200여명이 실종되는 대참사가 발생했습니다. 1948년 이후 77년 만에 최악의 인명 피해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화재는 27시간 만에 진화됐으나 피해가 컸던 이유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습니다. 1983년 준공된 이 아파트는 지난해 7월부터 리모델링 중이었는데, 건물 외벽에 설치된 대나무 비계와 플라스틱 안전망이 불쏘시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공사 중 창문 보호를 위해 부착한 스티로폼이 화재를 더욱 키웠습니다.

32층 규모의 이 아파트 단지는 2000가구에 4800여 명이 거주하는 고밀도 주거지로, 동 간 간격이 좁아 불이 빠르게 번졌습니다. 입주민의 36%가 65세 이상 고령자여서 대피에도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홍콩 경찰은 과실치사 혐의로 공사 업체 이사 2명과 엔지니어링 컨설턴트 1명을 체포해 조사 중이며, 형사 사건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워싱턴DC 총격범은 아프간인…트럼프 “美에 이득 주지않는 사람 추방”

추수감사절을 하루 앞둔 26일 워싱턴DC 백악관 인근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주방위군 2명이 중태에 빠졌습니다. 백악관 북서쪽 두 블록 떨어진 교차로에서 용의자가 주방위군 병사들에게 총을 쏜 것으로, 총격범도 중상을 입고 현장에서 체포됐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플로리다 마러라고 자택에서 긴급 담화를 열고 "이번 공격은 증오와 테러의 행위"라며 "국가 전체에 대한 범죄"라고 규정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용의자가 2021년 9월 바이든 행정부 시절 아프가니스탄 철수 과정에서 입국한 외국인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가 불충분한 보안 심사를 거쳐 2000만 명의 신원 미확인 외국인을 받아들였다"며 "미국에 이득을 주지 않는 모든 외국인을 추방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안보부 산하 이민국은 즉시 아프가니스탄 국적자들의 모든 이민 요청 처리를 무기한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워싱턴DC에 주방위군 500명을 추가 배치하라고 요청했다고 전했습니다.

뜨거워지는 반도체 패권 경쟁…美 ‘AI 종속전략’에 中 ‘엔비디아 금지령’

미국과 중국 간 AI 반도체를 둘러싼 패권 경쟁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중국 규제 당국은 틱톡의 모회사 바이트댄스에 신규 데이터센터에서 엔비디아 칩을 사용하지 말라고 지시했습니다. 새로 주문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 보유 중인 엔비디아 칩도 사용을 금지한 것으로, 이전보다 강화된 조치입니다. 다만 인공지능(AI) 모델 훈련에는 엔비디아 칩 사용을 허용하고 있는데, 중국산 AI 칩의 역량이 아직 모델 훈련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미국의 AI 확장 전략에 대한 대응으로 해석됩니다. 스리람 크리슈난 백악관 AI 선임정책자문관은 "1990년대 윈도와 인텔처럼 전 세계가 미국 AI를 사용하게 하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화웨이, 캠브리콘 등 자국 기업의 제품 사용을 확대해 미국 기술 지배력에서 벗어나려 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 국방부는 알리바바, 바이두, BYD 등 8개 중국 기업을 '중국군 지원 기업' 명단에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다만 중국 빅테크들이 동남아시아 데이터센터를 임차해 엔비디아 칩에 우회 접근하면서 규제에 구멍이 생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日 해운·조선사 전격 맞손…'조선업 르네상스' 노린다

일본 해운 3사와 조선 대기업 2사가 조선업 재건을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상선미쓰이, 가와사키기선, 일본우선(NYK) 등 해운 3사는 미쓰비시중공업과 이마바리조선이 공동 설립한 선박 설계 회사 마일스(MILES)에 공동 출자하기로 했습니다. 이마바리조선 보유 지분 49% 중 일부를 해운 3사에 균등 양도하는 방식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마일스는 2013년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개발을 위해 설립됐으며, 현재는 메탄올 추진선과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 차세대 선박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일본 해운사와 조선사가 공동 출자로 선박 개발 체제를 구축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양측은 이번 협력을 통해 액화 이산화탄소 및 LNG 운반선을 일본 조선소에 우선 발주하고, 일본 조선업 역량을 전반적으로 끌어올려 수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국과 한국에 밀린 일본 조선 산업을 부흥시키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일본은 한때 조선업 1위였으나 1990년대 이후 세계시장 점유율이 10% 수준으로 축소됐습니다. 일본 정부는 2035년 선박 건조량을 현재의 약 두 배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우며 조선업 부활에 힘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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