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를 맞아 많은 사람들이 소중한 지인들과 따뜻한 연말을 보내기 위해 크리스마스 파티를 계획하고 있다.
파티에 빠질 수 없는 것은 역시 여러 가지 맛있는 음식들과 술이다. 그러나 파티에는 케이크, 치킨, 피자 등 칼로리가 높고 지방이 많은 음식들이 준비되는 경우가 많다.
또 분위기에 취하면, 배가 불러도 눈앞에 있는 음식들을 계속 먹게 돼 과식할 수 있다. 특히 술까지 곁들여지면 술 자체의 열량과 음식의 열량이 더해지면서 지방 축적량은 더욱 늘어나 체중 증가 등 우리 몸 이곳저곳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크리스마스 기간에는 체중이 평소보다 늘어난다. 크리스마스에 사람들의 체중이 평균 1.35%(약 1.2kg)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다이어트를 위해 디저트만 간단히 먹겠다고 생각하는 것도 옳지 않다. 양이 적은 디저트조차도 상당한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어 결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먼저 케이크를 보자면, 케이크 한 조각의 칼로리는 300~400kcal 정도다. 겨우 한 조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밥 한 공기가 약 300kcal로 이는 밥 한 공기와 비슷한 칼로리다.
물론 업체나 제품에 따라 열량은 다르겠지만, 최근 커피전문점 등에서 판매되는 일부 조각 케이크의 경우 한 조각당 열량이 500kcal가 넘는 제품들도 있으며 버터와 설탕 등이 다량 첨가되기 때문에 당류, 포화지방 함량은 밥에 비해 훨씬 높다.
치킨과 피자도 크리스마스 파티에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치킨도 부위마다 다르다 보니 칼로리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100g 당 250~300kcal를 함유하고 있다.
피자도 마찬가지로 종류가 많아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페퍼로니 피자의 칼로리는 1조각당 200~300kcal 정도다.
또 파티에 빼놓을 수 없는 술이 와인이다. 일반적으로 와인 한 잔(150ml)의 칼로리는 120~130kcal 정도다.
그 외 다른 파티 음식의 칼로리는 다음과 같다.
▲소시지 100g 276kcal ▲햄버거 250~260kcal ▲떡볶이 1인분 250~300kcal ▲쿠키 1봉지(64g) 328kcal
이러한 크리스마스 파티 음식들의 칼로리를 미리 알아둬 고칼로리의 음식은 최대한 피하고 신선한 채소나 과일을 먹어야 체중 증가나 건강 악영향을 막을 수 있다. 부득이하게 먹어야 하는 경우에는 최대한 작은 그릇에 담고 천천히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