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길거리에서 스마트폰을 보며 걷는 사람을 흔히 볼 수 있다. 버스나 지하철에서도 마찬가지다. 심지어 저녁에 침대에 누워서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사람이 많다. 이들이 가장 즐겨 보는 것이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다. 전 국민이 거의 유튜브 중독 상태라 할 정도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4 생활시간조사’ 결과는 이를 뒷받침한다. 한국인의 수면시간이 1999년 조사 이후 처음으로 감소했는데 “유튜브 등을 보는 사람이 늘어난게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TV 시청은 큰 폭으로 줄어든 반면 유튜브 같은 동영상 시청이 대폭 늘었다.
유튜브는 2005년 미국 샌프란시스코 인근의 허름하고 좁은 차고에서 탄생했다. 이듬해 검색의 제왕 구글이 전격 인수하면서 디지털 세상에 지각변동을 가져왔다. 창립 20년만에 온라인 동영상(OTT)은 물론 음원, 숏폼, 뉴스까지 휩쓸고 있다. 이처럼 유튜브가 빠르게 발전된 배경에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확산과 숏폼 기반의 인공지능(AI) 알고리즘 추천 구조가 자리한다. 이중 유튜브 알고리즘은 순기능 못지않게 역기능이 심각하다. 필터버블(Filter bubble)과 반향실(echo chamber)효과 때문이다. 여기서 필터버블은 알고리즘을 통해 개인화된 맞춤형 정보를 이용자에게 지속적으로 추천하는 것이다. 또 필터버블은 반향실이라는 독특한 정보환경 창출로 이어진다. 개인이 기존의 가치관 및 관점과 일치하는 정보에만 노출돼 확증편향 현상을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폐해가 지속되자 국회 입법조사처가 나섰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비판적 사고나 대안적 관점을 검토할 기회를 상실케 한다”면서 “정치적 확신이 극단화되는 정치적 양극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극단적인 예는 지난해 말 비상계엄을 선포한 윤석열이나 태극기부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또 이와 관련, 사회적으로 고립된 노년층일수록 유튜브 중독 가능성이 크다는 견해도 눈길을 끈다. 이해국 의정부성모병원 교수(전 한국중독정신의학회 이사장)는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초청 강연에서 “노인에게 디지털 미디어 중독은 외로움과 고립감의 해소 수단일 수 있다”며 “정치적 견해 등에서 ‘내 생각이 맞다’는 심리적 지지를 얻으면서 중독이 깊어진다”고 설명했다. 60대 이상에서 유튜브 채널에 대한 신뢰가 높고, 허위 뉴스 검증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했다.
그동안 디지털 미디어 과몰입 대책은 아동과 청소년에 집중됐다. 하지만 노년층은 습득한 정보에 대한 검증 노력이 부족해 ‘인포데믹(infodemic·거짓정보 전염병)’ 우려가 크다. 노년층을 위한 중독 예방과 디지털 문해력 교육이 시급하다.(조상진 논설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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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진 chosj@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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