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035720)가 올해 상반기 정부·지자체·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에서 카카오 서비스를 활용한 사례를 정리한 '공공혁신 리포트 2025'를 발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카카오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카카오 그룹 6개 회사, 14개 서비스의 공공혁신 사례 38건이 수록됐다. 행정 불편 해소, 예산 절감, 민관 협력 등 행정혁신 사례와 더불어 사회문제 대응, 국민 안전 강화,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용 사례들을 소개했다.
카카오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카카오톡이 국민 안전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에서는 국민 안전 강화 주요 사례로 기상청이 폭염 및 한파 영향예보 직접 전달 서비스에 카카오톡 알림톡을 도입한 사례가 소개됐다. 기상청은 이용자가 설정한 지역의 예보를 카카오톡 메시지로 받아보고 가족이나 지인과도 위험 수준과 대응 요령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서비스는 지난해 한파 예보에서 이용자 만족도 95%를 기록했다.
소방청도 카카오톡 채널에서 해외 거주자와 여행자·승무원을 위한 '재외국민 119 응급의료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톡을 통한 상담 건수는 지난해 3062건으로, 전체의 62.5%를 차지해 전화나 이메일 등 다른 방식에 비해 활용도가 높았다. 같은 기간 카카오톡 이용 비중이 전년 대비 11.9%p 증가하는 등 이용률도 높아지고 있다.
취약계층 지원 사례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협력해 카카오T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대전광역시의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사랑나눔콜’을 제공하는 사례를 담겼다. 이 외에도 디케이테크인과 양평군이 공동 기획·개발한 카카오톡 기반 '#온동네' 스마트 마을방송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와 환경부가 진행한 종이팩 회수 시범사업 등을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카카오는 그 동안 공공 부문과의 협력을 통해 국민의 일상을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개선하는데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기술을 통해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